[이코노믹리뷰=최진홍 기자] 택시 호출 플랫폼 반반택시를 운영하는 코나투스가 12일 혁신모델과 리브랜딩을 발표하며 '그린'이라는 키워드를 전면에 걸었다.

기초체력은 충분하다는 자평이다. 반반택시는 2019년 7월 ICT 규제 샌드박스 모빌리티 사업자 1호로 선정돼 같은 해 8월 국내 최초로 합법적 동승 호출 서비스를시작했다. 이동 경로가 비슷한 승객이 택시를 같이 타고 요금을 나눠 내기 때문에 최대 50% 할인이 가능하고, 택시 기사는 동승 호출료를 통해 추가 수익을 창출할 수 있어 1년 만에 누적 승객 회원 12만 명, 기사 회원 1만 4천명을 돌파하며 빠르게 성장했다는 설명이다.

데이터를 살펴보면 최근 3개월 동안 전체 호출량이 3배 이상 증가했다. 일반호출은 5.6배, 낮 시간(오전 7시~오후 7시) 호출은 5.9배 증가하며 반반택시 전체 호출에서 일반호출의 비중이크게 증가하고 있다. 높은 배차 성공율을 바탕으로 다양한 가능성을 타진한다는 설명이다.

반반택시는 여세를 몰아 4대 혁신안을 발표했다.

▲ 출처=코나투스

가격혁신은 기존 택시 포인트 시스템에 현장 탑승 고객을위한 적립 시스템을 공개했으며, 출근 전용 택시 요금제를 출시해 승객에게는 할인 혜택을, 기사에게는 안정적인 수입원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품질혁신은 승객의 운행 선호 옵션을 택시 탑승 전 앱을통해 전달해 기사가 자발적으로 양질의 운행을 하도록 제공하는 서비스며 악취문제 해결 및 승객 전용 태블릿PC를 통해 기사 및 운행 정보를 비롯해 도착지주변 안내 정보도 제공할 예정이다.

배차혁신은 하반기부터 AI 분석을 통해 수요가 예상되는곳을 기사에게 안내하는 서비스를 시작해 승객과 기사 모두에게 택시 공급 효율을 극대화하는 방안이다. 안전혁신은 SK가스와의협력 사례로 최근 개인 위생이 중요해지고 있는 흐름을 반영했다. 기사와 승객 좌석 사이에 비말 차단을위한 격벽인 에코 가디언즈를 설치하고, 코로나19 전용 보험에 가입해 승객과 기사 모두 안전한 택시 운행이 되도록 돕는다.

이는 그린 반반택시에 탑재된다. 올해까지 서울 지역 택시기사 2만 명을 모집하고, 전주를 시작으로 서울을 비롯한 수도권에 총 2천 여 대의 반반택시 그린 로고가 래핑 된 전용 차량을 운영할계획이다. 반반택시 그린은 반반택시 앱을통해 서비스 이용이 가능하다는 설명이다.

코나투스 김기동 대표는 "모빌리티 스타트업으로서 지난 1년 동안 승객과 기사가 상생할 수 있는 서비스모델을 지속적으로 구현해왔다”라며 “더욱 고도화된 4가지 혁신 모델과 함께 가맹 택시 브랜드 ‘반반택시그린’을 통해 승객에게는 최상의 택시 탑승 경험을, 기사에게는추가 수익 창출의 혜택을 제공해 모빌리티 업계가 더욱 도약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