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이미지투데이

[이코노믹리뷰=권유승 기자] 보험사들이 보험료 납입기간 중 해지환급금이 없거나 적은 대신 보험료가 일반 상품 보다 저렴한 '무‧저해지환급형 보험' 영업에 막판 스퍼트를 올리고 있다. 금융당국이 무‧저해지환급형 보험의 환급률을 줄이기로 예고하면서, 보험사들은 관련 신상품을 내놓거나 보장을 올려 고객몰이에 나서고 있다. 영업 전선에 있는 설계사들의 경우 "혜택 줄기 전 빨리 가입하라"는 식의 절판마케팅을 활용한 막바지 영업에 집중하고 있는 분위기다.

7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보험사들이 무‧저해지환급형 보험 판매에 열을 올리고 있다. 흥국화재는 지난 5일 무해지환급형 종합보험 상품들의 2대질환 진단비를 1000만원으로 상향했다. MG손해보험도 이달 주요 상품 영업 전략으로 업계 최고수준의 보장을 강조한 암‧뇌혈관 등 무해지환급형 보험의 담보를 내세우고 있다.

저해지환급형 신상품도 등장하고 있다. 메트라이프생명은 지난 4일 저해지환급형 달러종신보험을 출시했다. 메트라이프생명이 달러보험에 저해지환급형 기능을 도입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 상품은 가입을 유지한 기간에 비례해 계산한 해지환급률을 적용한다. 이에 보험료 납입이 완료된 후의 해지환급률은 납입한 기본보험료의 100%가 된다.

무‧저해지환급형 보험은 해지환급금이 적거나 없는 대신 보험료가 일반 상품보다 10~30%가량 저렴하다. 무‧저해지환급형 보험은 기본 상품과 만기환급금은 동일한데, 보험료가 저렴하다 보니 환급률이 상대적으로 높다.

금융당국은 10월부터 무·저해지환급형 보험의 환급률을 조정한다는 방침이다. 무·저해지환급형 보험의 환급률을 기본형 상품의 환급률 보다 더 높게 책정할 수 없도록 제한한다는 것이다. 당국의 이 같은 방침은 높은 환급률을 내세워 무·저해지환급형 상품을 마치 저축성 보험처럼 판매하는 불완전 판매를 방지하기 위한 차원이다. 무·저해지환급형은 보장에 집중된 상품이기 때문에 저축 목적의 가입은 부적절하다는 지적이다.

보험사들이 너도나도 무·저해지환급형 상품 영업을 강화하고 있는 것은 이번 금융당국의 정책을 의식한 결과로 보인다. 환급률 하락 등 무·저해지환급형 상품의 고객 유인책이 적어지기 전에 영업을 확대해 신계약을 끌어올리 겠다는 전략이다. 보험료 인상 기조 속 무·저해지환급형 상품은 가격 메리트가 있어 고객 몰이에 효과적이다. 일각에서는 금융당국이 간접적으로 판매 제동을 걸고 있는 만큼, 무·저해지환급형 상품이 향후 사라질 수 있을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영업현장에서는 막바지 절판마케팅도 한창이다. 일부 설계사들은 SNS 등을 통해 10월부터 환급률이 줄어든 다는 점을 강조하면서 무‧저해지환급형 상품 가입을 종용하고 있다. 하지만 이에 따른 불완전판매 우려도 나온다. 일부 설계사들이 절판마케팅 과정에서 무·저해지환급형 보험을 저축성보험처럼 둔갑해 판매하고 있다는 이유에서다.

보험업계 한 관계자는 "저축성처럼 판매되는 무·저해지환급형 보험의 불완전판매는 근절돼야 하는 것이 맞다. 하지만 무·저해지환급형 보험은 소비자 입장에서 분명 장점도 큰 상품인데, 불완전판매를 예방한다는 이유로 상품의 주요 특징을 없애버리는 것은 당국의 너무 성급한 결정이 아니었나 하는 생각"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