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최진홍 기자] 사물인터넷 메인넷 프로젝트 립체인이 3일 한국블록체인산업진흥협회(KBIPA)와 ‘립체인’ 기반 온라인 투표 시스템(립보팅)의 생태계 조성과 사업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위변조가 어려운 블록체인 특성으로 인해 미국, 러시아 등 다양한 나라에서 시범 도입 중인 블록체인 기반 온라인 투표는 현재 국내서도 많은 관심을 받고있는 아이템이다. 당장 정부도 2021년부터 블록체인 기반 온라인 투표시스템을 시행한다고 밝힌 상태다.

▲ 출처=립체인

KBIPA는 립보팅의 사업 대상과 비즈니스모델을 발굴하고 사업 운영과 확산에 관련된 자문을 제공한다. 립체인은 립보팅의 서비스 인프라 구축과 운영을 담당하고 사업화 추진을 위한 기획 마케팅을 수행할 예정이다. 립체인은 트릴레마 문제점을 해결하고 블록체인 기술을 필요로 하는 모든 DApp에 실사용이 가능한 블록체인을 제공한다.

이정한 립체인 대표는 ”투명하고 신뢰성 있는 투표시스템을 요구되고 있는 현시점에서 블록체인에 기반 한 립보팅을 통해 다양한 서비스와 융합한 보다 신뢰성이 있는 새로운 투표시스템을 제시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며, “이번 KBIPA와 사업화 협업 MOU를 통해 ICT 산업의 활성화와 확산을 가속화 시키는 효과를 도모하고자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