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전진혁 기자] 서울 내 선호 주거지로 부상한 동대문구의 위상이 높아지고 있다. 실제 주거 선호도가 꾸준히 상승곡선을 그리며 지역 내 인구 유입도 지속되고 있다.

통계청의 자료에 따르면 동대문구의 행정구역 별 주민등록세대수는 2018년 2월 이래 꾸준히 16만 세대를 상회하고 있으며 2020년 4월 기준, 16만5516세대로 집계되고 있다.

이는 부도심 생활 기능을 수행하는 서울 동부의 교통·문화·유통의 중심지 역할을 하고 있는 동대문구 내 지역 내 각종 개발 사업들이 본궤도에 오르고 있기 때문이다.

이 같은 호재들로 인해 향후 생활 편의시설이 더욱 확충될 계획이어서 정주 여건은 더욱 우수해질 전망이다. 동대문구 일대는 강북권 개발의 핵심인 우이-신설 경전철을 비롯해 개통이 예정된 상계-왕십리 동북선 도시철도 개통, 다양한 개발 사업의 프리미엄 수혜지로 여겨지고 있다.

반면 서울시 구별 연평균 공급량 대비 2015년 이후 공급량 감소가 확연히 드러나는 지역으로 신규 잠재 수요가 풍부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노후 주택이 다수를 차지하며 재개발 등으로 인해 주택이 멸실된 가운데 수요 대비 공급이 매우 부족한 실정으로 신규 공급의 희소성까지 부각된다.

이에 서울 전역 직주근접성이 뛰어난 동대문구 오피스텔 공급 역시 2015~16년도 집중 공급 이후 급감하는 추이를 보이고 있어 신규 분양 오피스텔들이 빠른 속도로 소진되는 양상이 뚜렷하다.

특히 최근 상업·업무용 부동산 거래 비율이 높아지는 양상도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다. 한국감정원에 따르면 지난 2월부터 4월까지 주거용 건물 거래량이 주춤한 사이 상업·업무용 부동산 거래량이 꾸준히 늘어나고 있다. 이는 주택시장에 고강도 대출규제가 이어지는 가운데 오는 8월 전매 제한이 예고돼 유동자금이 상업·업무용 부동산으로 흘러가고 있기 때문으로 풀이할 수 있다.

게다가 총 20회가 넘는 부동산대책이 이어지고 있지만 집값이 잡히지 않는 가운데 규제로 인해 대출 한도가 축소되며 무주택 젊은 층에서 불만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지난 6·17 부동산대책으로 오히려 젊은 층 실수요자들의 보금자리 장만의 장벽이 더욱 높아졌다는 분석이 제기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오피스텔이 주거난의 대안으로 부상하며 하반기 분양시장을 주도할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이에 각종 규제로부터 자유로운 상업·업무용 부동산시장에 훈풍이 이어질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신축 공급이 거의 없었던 제기동역 인근에서 조기 완판된 1차에 이어 최근 막바지 분양에 돌입한 복층형 오피스텔 '동원 베네스트 2차'가 관심을 한 몸에 받고 있다.

동원건설산업이 서울 동대문구 용두동 일원에서 선보이는 동원 베네스트 2차는 지하 5층~지상 1층, 1개동 규모의 전 세대 복층형 오피스텔과 근린생활시설로 구성된다. 1차보다 더욱 향상된 상품성을 선보이고 있는 오피스텔은 전용 21.27㎡~58.28㎡(실사용면적 구 9.58형~34.98형)로 이뤄진 A~E 타입의 206실로 이뤄진다.

동대문 동원 베네스트 2차는 단지 주변에 롯데마트, 홈플러스, 이마트 등의 대형마트와 약령시장, 경동시장 등의 전통시장이 밀집돼 있으며 고려대안암병원, 우신향병원, 시립동부병원 등의 대형병원들도 가까이에서 이용할 수 있다. 또한 롯데백화점, 비트플렉스, 동대문 패션타운, 정릉천, 청계천도 인접해 있어 생활 인프라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생활 여건이 마련돼 있다.

서울 전 지역을 아우르는 직주근접성이 부각되는 동대문 동원 베네스트 2차는 제기동역 초역세권 외에도 단지 인근에 청량리역(KTX, 경춘선, 분당선)이 위치했다. 여기에 내부순환로 및 북부·동부 간선로 등의 주요 도로망도 갖춰져 인접 지역 진·출입이 수월한 교통환경을 완비하며 많은 직장인들의 선택을 받고 있다.

서울시 종로구 숭인2동 일대에 위치한 동대문 동원 베네스트 2차의 모델하우스와 대표전화를 통해 관련 정보 확인 및 문의가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