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곽예지 기자] 세계보건기구(WHO)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초기에 선진국의 대응 능력을 과대평가했다고 밝혔다.

30일(현지시간) dpa 통신에 따르면 마이클 라이언 WHO 긴급준비대응 사무차장은 화상 언론 브리핑에서 선진국의 보건시스템에 대해 이 같이 밝혔다.

 그동안 얻은 교훈을 묻는 말에 “부유한 국가들의 보건 시스템이 예상보다 훨씬 더 부족했다”고 말했다.

WHO는 지난 1월 30일 코로나19 사태에 대해 최고 수준의 전염병 경보인 국제적 공중보건 비상사태(PHEIC)를 선포한 바 있다.

라이언 사무차장은 “부유한 국가들이 코로나19 대응에 필요한 보건 정책을 늦게 취하는 것을 보고 놀랐다”면서 "이에 공중 보건에 대한 투자 부족이 심각한 상태라는 것을 배웠다"고 전했다.

이어 “WHO는 전통적으로 개발도상국이나 소득 수준이 낮은 국가를 우선적으로 지원한다”며 “하지만 시간을 6개월 전으로 돌릴 수 있다면 선진국에도 직접적인 도움을 주고 싶다”고 덧붙였다.

WHO에 따르면 이날 기준 전 세계 코로나19 누적 확진자 수는 1681만2755명으로, 미국(432만3160명), 영국(30만1459명), 스페인(28만2641명), 이탈리아(24만6776명) 등으로 주로 북미와 유럽 등 선진국에서 많이 보고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마리아 판케르크호버 WHO 신종질병팀장은 “한국과 독일 등의 사례에서 발병 상황 반전과 바이러스 억제가 가능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WHO는 코로나19의 확산세를 방지하기 위해 젊은층에게 주의할 것을 거듭 당부했다.

테워드로스 아드하놈 거브러여수스 WHO 사무총장도 "증거에 따르면 여름철 경계를 늦춘 젊은이들이 몇몇 국가에서 감염 급증을 부분적으로 이끌고 있다"면서 지적했다.

이어 "젊은 사람도 감염되고 사망할 수도 있으며 바이러스를 전염시킬 수 있다"면서 "이전에도 말했지만 젊은이들은 천하무적이 아니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