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최진홍 기자] 네이버가 24일 디지털 성범죄 피해 예방을 위한 캠페인을 진행하고, 관련 검색어 입력 시 2차 피해를 막기 위한 피해자 지원 정보를 우선 노출한다고 밝혔다. 소위 n번방 방지법의 적용을 받는 상태에서 관련 후속조치에 강하게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네이버는 ‘일반인 몰래카메라’, ‘일반인 불법 촬영물’ 등과 같은 키워드까지 캠페인 노출 범위를 확대해 2,3차 피해를 막기 위한 노력에 앞장선다는 방침이다. 나아가 이와 관련된 부차적인 피해를 예방해 건전한 인터넷 환경을 구축하겠다 밝혔다.

▲ 출처=네이버

네이버는 이미 서비스 초기부터 ‘네이버 운영원칙’에서 불법게시물 제한과 관련한 내용을 명시한 이후, 플랫폼 상에서의 음란, 불법 콘텐츠 및 아동,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음란물 유통 방지를 위해 국내 최고 수준으로 노력했다. 2018년부터는 이용자들이 이해하기 쉽도록 약관을 명확하게 변경하고, ‘사회적 약자 학대를 묘사한 게시물’ 등 불법 게시물의 종류를 보다 구체적으로 명기하며 불법 게시물 제한 정책을 강화한 바 있다.

네이버는 모니터링 전담팀과 신고센터를 운영하며 상시모니터링을 진행하고 있으며 네이버는 해당 게시물을 업로드한 이용자의 ‘게시물 업로드 권한’을 제한하고, 수위에 따라서 '영구 이용 제한'과 같은 강징계를 취하는 등, 추가적인 불법 게시물의 발생 가능성을 사전 차단한다.

나아가 인공지능 기술을 바탕으로 다양한 가능성을 타진할 계획이다.

한편 네이버의 그룹형 SNS밴드(BAND)에서는 2015년부터 음란 게시물에 대한 정책을 한층 강화해, ‘원 스트라이크 아웃’ 정책을 갖추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