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제넥신

[이코노믹리뷰=최지웅 기자] 제넥신은 코로나19 예방백신 후보물질 'GX-19'의 무바늘 투여법 임상시험계획서(IND)를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승인받았다고 24일 밝혔다. 연구기관인 연세대학교 세브란스병원의 생명윤리위원회(IRB)도 통과했다.

코로나19 예방백신 임상에 무바늘 투여법을 적용한 것은 제넥신이 처음이다. 무바늘 투여법은 바늘이 아닌 분사기로 피부에 압력을 가해 미세한 입자의 약물을 주입하는 방식이다.

제넥신 관계자는 "무바늘 투여법은 바늘없이 백신이 투입되기 때문에, 바늘 공포가 우려되는 어린이 등 기존 주사법 적용이 어려운 사람들도 편하고 안전하게 코로나19 예방백신을 맞을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진다"고 말했다.

제넥신은 이번 IND 승인으로 전기천공기 투여법과 무바늘 투여법에 대해 안전성과 면역원성을 비교 분석한 후, 가장 적합한 투여법을 선택해 임상2a상에 돌입할 계획이다. 투여법의 확대로 임상 1상 규모는 건강한 성인 40명에서 총 60명으로 늘어나게 된다. 단 임상 2a상은 기존과 동일하게 150명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성영철 제넥신 대표이사는 "무바늘 투여법은 사용이 편리하고 안전해 코로나19 백신 접종대상인 아이부터 노인까지 전 연령층의 접근성을 높일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제넥신은 현재 순수국내기술로 코로나19 백신과 치료제를 모두 개발 중이다. 코로나19 예방 DNA백신인 ‘GX-19’ 외에도 코로나19 치료제인 ‘GX-I7’가 미국 FDA로부터 임상 1상 승인을 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