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백
> ER EDU > 칼럼
[EAT는 먹다가 아니다] free의다양한의미

얼마전금연구역을“smoke free zone”으로표기한것이잘못되었다고지적하는사람이있었다는웃지못할얘기를듣고 free라는단어를분석해보았다. Free의어원은의외로친구라는의미다.그이유는당시에는노예제도가있어서친구가될수있는사람은누군가에게종속되어있는노예가아닌사람이어야했기때문이다.친구라는의미에서“자유의몸인(a free people)”이라는의미가나오고거기서다시한편으로는“구속받지않은(The accused left the court a free man)”이라는의미그리고다른한편으로“하고싶은대로하는(free behavior)”이라는의미로나뉘어진다.

“구속받지않는”이라는의미에서저항이없는(free fall),동력이없는(free flight)그리고“되갚을필요가없는(a free gift)” 등의의미로확장되고이런의미들이일반화되어“무언가가없는(sugar free)”이라는의미가된다.되갚을필요가없다는의미에서는“무료의(free lunch)”라는뜻이나온다.“하고싶은대로하는”이라는의미는쓸수있는“자원이풍부한(given in profusion)”이라는의미와“솔직한(frank and open)”이라는의미그리고“개방된(a free market)”이라는의미로확장되어쓰이게된다.

김진수 인지과학 박사  |  expert@econovill.com  |  승인 2020.07.24  10:57:06
김진수 인지과학 박사의 다른기사 보기

[태그]

#이코노믹리뷰, #김진수 인지과학 박사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여백
여백
전문가 칼럼
동영상
PREV NEXT
여백
포토뉴스
여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