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이가영 기자] 제주항공과 이스타항공의 인수합병(M&A)이 무산된 가운데 국토교통부가 이스타항공의 플랜B(대안) 마련을 촉구하고 나섰다. 

23일 김상도 국토부 항공정책실장은 정부세종청사에서 브리핑을 열고 “항공산업의 경쟁체제 강화를 통한 산업 발전을 위해 M&A 추진을 환영하면서 다양한 지원을 해왔다”며 “중재 노력에도 M&A가 최종 결렬된 게 매우 안타깝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인수 결렬 후 이스타항공은 경영 정상화가 매우 불투명한 상황에 놓여 항공 산업의 파장이 우려된다”며 “플랜B를 조속히 검토·추진해 시장 불안을 최소화하고 직원들의 동요를 해소하기 위해 노력해달라”고 당부했다.

또한 “이스타항공의 플랜B 추진 상황을 살펴보며 체당금의 신속한 지급 등 근로자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도 전했다.

다만 김 실장은 이스타항공의 지원을 위해서는 이스타항공이 플랜B를 마련이 선행돼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김 실장은 “플랜B는 이스타항공이 발표해야 할 부분이라 구체적인 내용을 말씀드리긴 어렵다”면서 “이스타항공에서 플랜B를 제시하면 정부의 도움이 필요할 때 돕는 순서로 진행하겠다”고 설명했다. 

그는 또 이스타항공의 임금체불·고용안정 문제와 관련 “정부가 도와줘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는 부분, 특히 고용안정 방안을 찾을 수 있다면 적극적으로 노력하겠다”며 임금채권 보장기금을 통해 체당금을 지급하는 방안도 있다고 덧붙였다. 다만 체당금 지급은 가장 마지막 수단이며 이스타항공의 자구책이 먼저 나와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한편, 브리핑에서 김 실장은 정부가 그동안 M&A 성사를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해왔다는 점도 설명했다. 

그는 “실무 단계에서 임금체불을 해소하는 방안, 미지급금 규모를 최소화하는 방안, 인수 성사 시 정부의 추가 금융 지원 등 양사 이견을 좁히는 역할을 해왔다”며 “6월 이후만 해도 양사 최고경영자(CEO)를 6번 만났고, 이 외에도 수시로 유선으로 상황을 공유하고 조언도 해왔다”고 했다.

또한 HDC현대산업개발과 아시아나항공의 M&A 무산 가능성과 관련해 “아시아나의 경우는 아직 결론이 나지 않아서 일단 지켜보겠다”며 “아직은 항공 시장 회복에 대해 구체적으로 예단하기 어려운 상황이라 시간을 갖고 (대책을) 고민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저비용항공사(LCC)의 고용유지지원금 지원 기간 연장을 관계부처에 요청하고 있으며, LCC에 대한 추가 금융지원 문제도 관계부처와 협의 중이라고 부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