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박정훈 기자] 콘텐츠 기업 CJ ENM이 출판 콘텐츠 전문기업 ㈜위즈덤하우스와의 제휴로 자사의 콘텐츠 경쟁력을 강화한다.  

CJ ENM은 위즈덤하우스가 보유하고 있는 출판물, 웹툰, 웹소설 등의 IP의 영상화를 위한 전략적 제휴 협약을 체결했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협약으로 CJ ENM은 향후 3년간 위즈덤하우스가 보유하고 있는 출판물, 웹툰, 웹소설 등 다양한 원천IP를 활용해 드라마, 영화, 공연, 애니메이션, 영상 등 다양한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게 됐다. 

위즈덤하우스는 NHN의 콘텐츠 전문 자회사로 국내 단행본 출판시장 매출 1위(2018년)를 기록했다. <모든 순간이 너였다>, <박막례 이대로 죽을 순 없다>등 베스트셀러를 포함한 총 3000종 이상의 출판 도서 IP를 비롯해 <레이디 투 퀸>, <그녀의 심청> 등 여러 인기 웹툰·웹소설 IP를 보유하고 있다. 또한 글로벌 플랫폼 ‘NHN코미코’의 메인 콘텐츠 공급자로서  웹툰과 웹소설을 제공하고 있다. 

CJ ENM은 위즈덤하우스가 보유한 방대한 원천IP를 자사 콘텐츠 제작에 활용함으로, 국내뿐만 아니라 글로벌 시장을 공략할 수 있는 콘텐츠 제작에 더욱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위즈덤하우스 역시 자사가 가지고 있는 IP로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안정적인 IP 영상화 시스템을 결합함으로써 역량 있는 크리에이터 발굴에 한층 힘을 쏟을 수 있게 됐다.

▲ CJ ENM과 위즈담하우스의 협업을 통해 영상화가 이뤄지는 첫 작품이 될 소설 '파우스터'. 출처= 위즈덤하우스

이번 협약을 통해 영상화가 될 첫 작품으로는 김호연 작가의 장편소설 <파우스터>가 거론되고 있다. <파우스터>는 한국 사회에서 벌어지는 세대 간의 갈등을 SF적 상상력으로 그려낸 스릴러 장르 작품이다. 이 작품은 CJ ENM의 자회사 스튜디오드래곤의 주도 하에 영상화 위한 기획 개발 업무가 진행된다. 양사는 <파우스터>를 시작으로 매해 1편 이상을 기획개발에 착수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CJ ENM 콘텐츠알앤디센터 손창우 개발담당은 “CJ ENM의 콘텐츠 기획·제작 역량과 위즈덤하우스의 좋은 원천IP가 만나 국내를 넘어 글로벌 시장에서도 통할 수 있는 콘텐츠를 만들어 낼 예정”이라면서 파트너십에 대한 기대감을 표했다.  

위즈덤하우스 연준혁 대표 역시 “위즈덤하우스의 양질의 콘텐츠가 CJ ENM이라는 날개를 달아 더 큰 가치를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