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우주성 기자] 주택 시장에서 외면 받아온 빌라와 연립주택의 위상이 달라졌다. 아파트를 조준한 규제와 과세의 반사이익으로 매매시장 뿐만 아니라 경매 시장에서도 다세대주택과 빌라의 거래·입찰 등이 증가하는 추세다. 전문가들 사이에서는 대체 투자 대상이 될 것이라는 견해와 함께 장기적으로 주택 시장의 주류가 되기에는 아직 힘들다는 분석 역시 나온다.

▲ 용산구 일대 빌라. 사진=이코노믹리뷰 우주성 기자

서울과 경기·수도권의 주택 시장에서는 빌라의 약진이 두드러지고 있다. 20일 기준 ‘서울부동산정보광장’에 의하면 올해 6월의 다세대·연립주택 거래량은 5751건을 기록하고 있다. 거래 신고 기한을 감안하면 거래량이 더 늘어날 가능성도 크다. 이는 지난 2018년 3월 이후 역대 최대 거래량으로, 지난해 같은 달보다 64.8% 늘어난 수치다. 서울 25개 자치구 중 지난해 6월 거래량과 비교 시 거래량이 줄어든 자치구는 금천구 1곳에 불과했다.

▲ 출처=서울시, 이코노믹리뷰 우주성 기자

서울·인천광역시를 제외한 수도권·경기 지역 역시 12년 만에 가장 많은 빌라 거래가 이뤄졌다. ‘경기부동산포털’에 의하면 20일 기준 경기 전체의 다세대·연립주택 거래량은 6199건을 기록했다. 지난해 6월과 비교할 경우 올해 6월의 거래량은 87.6%나 증가한 셈이다.

▲ 출처=경기도, 이코노믹리뷰 우주성 기자

매매가도 다시 반등하고 있다. 한국감정원의 자료를 보면 6월 서울과 수도권의 연립·다세대 매매가격 변동률은 0.14%를 기록해 올해 3월 변동률이 하락한 이후 다시 올해 최고 변동률을 보였다.

경매 역시 아파트와 주상복합을 제외한 빌라·다세대 주택 등 주거시설의 낙찰률이 소폭 상승한 것으로 확인됐다. 지지옥션이 제공한 자료를 분석해 보면 지난해 상반기 주거시설의 평균 낙찰가률은 40.7%로 올해 상반기에는 43.8%로 소폭 올랐다.

이런 수요 증가에는 12.16 이후 이어진 대책에서 다세대·연립 등은 항상 규제에서 벗어났기 때문라는 평가가 많다.

실제로 초고가 주택에 대한 주택담보대출을 골자로 한 12.16 부동산 대책에서도 다세대 주택 등의 일부 주택은 해당 규제가 적용되지 않았다. 6.17 대책에서 나온 전세 대출 제한 역시 다세대 등 해당 유형의 주택에는 해당되지 않는 실정이다. 실제 정부의 판단에 따라 금융당국 역시 다세대 주택이나 빌라 등의 주택에 대해서는 갭투자 가능성이 낮다고 판단해 실제 규제 적용대상에서 배제했다. 임대등록사업 역시 다세대·연립 등 빌라에게는 규제 적용이 없다.

“대출·아파트 규제로 인한 반사이익...지속적인 경향 유지 어려워 ”

이런 빌라가 향후 새로운 투자 수단으로 자리잡을 수 있다는 견해도 나온다. 문상동 ‘구도 D&C’ 대표의 경우 향후 재개발 예정 지역의 빌라나 다세대 주택 등은 복잡한 규제가 적용되는 아파트 등의 공동주택에 대한 대체 투자 수단이 될 수 있다고 본다.

윤지해 부동산114 연구원은 “규제와 대출 제한으로 저가로 구매할 수 있는 주택이 현재 아파트에서는 적다. 저가라는 인식과 주택규제로 인해 유입되는 인원이 빌라 거래로 나타나고 있다. 상대적으로 저렴한 주택에 대한 대체제로 빌라 등이 수요자들에게 인식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또 “도심 내에 위치하거나 역세권 빌라의 경우 여전히 투자 상품으로 수요는 꾸준하다”고 말했다.

그러나 윤 연구원은 “이런 상황은 아파트 규제에 대한 반사이익으로 인해 일시적으로 발생하는 상황이다. 꾸준히 장기적으로 이어질 수 있는 경향은 아니고, 아파트에 대한 수요를 대체하기는 힘들다”라고 말했다.

윤 연구원은 “빌라 등은 관리나 가격 상승을 기대하기 힘들어 시세차익에 대한 기대감이 없는 물건이다. 향후 빌라 소유주가 아파트 시장으로 넘어가는 기존의 일반적인 상황이 얼마든지 일어날 수 있다”고 언급했다. 또 그는 “정부가 1가구 1주택을 기준으로 규제하려는 경향이 있는데 실소유자 입장에서 1주택을 소유한다면 역시 아파트를 보유하려고 하는 경향이 강하다”면서 “여러 가지 제한 사항이 있는 만큼 빌라가 지속적인 대안으로 활용되기는 힘들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