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덴마크의 뤼겐(Rügen) 섬과 본홀름(Bornholm) 섬 사이에 있는 발트해의 풍력 터빈.    출처= Planet Market Report

[이코노믹리뷰=홍석윤 기자] 친환경 지속가능 해양경제 고위급 위원회(High Level Panel for a Sustainable Ocean Economy)가 발표한 새 보고서에 따르면, 지속 가능한 해양 경제 투자가 1달러당 최소 5배의 이익을 얻을 수 있다는 새 보고서가 나왔다고 CNN이 최근 보도했다.

친환경 지속가능 해양경제 고위급 위원회(High Level Panel for a Sustainable Ocean Economy)가 발표한 새 보고서는, 많은 국가들이 코로나 19 대유행으로 인한 경제 타격에 대응하기 위해 각종 구제 방안과 경기 부양책을 내놓고 있는 점을 지적하고, 다음 네 가지 부문의 해양경제 투자가 현재는 물론 미래의 경제 회복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주장한다.

ㆍ맹그로브(mangrove, 강가나 늪지에서 뿌리가 지면 밖으로 나오게 자라는 열대 나무)의 보존과 복원
ㆍ해운업의 탈탄소화
ㆍ해상 풍력발전의 확대
ㆍ바다에서 지속 가능한 단백질의 취득

보고서의 주 저자인 마나스위타 코나르는 "이 네 개 분야에 투자하면 사람들과 지역 사회의 일자리와 생계 문제를 동시에 해결해 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연구에 따르면 이들 4개 분야가 경제적, 환경적, 건강적 측면에서 투자 수익의 5배에서 10배 사이를 보장할 것이며, 30년간 최소 8조 2000억 달러의 순수익을 가져올 것이라는 것이다.

이 보고서는, 해양 기반 기후 대책이 ‘지구 온난화 1.5도’라는 파리기후협약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탄소배출량 5분의 1 감축에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지를 보여주는 해양경제 고위급 위원회의 지난 해 보고서를 토대로 하고 있다.

최근의 새로운 여러 연구들은 향후 5년 안에 지구 온도가 ‘1.5도 제한’ 목표를 초과할 수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친환경 지속가능 해양경제 고위급 위원회는 지속 가능한 해양경제 개발에 초점을 맞춘 14명의 세계 지도자들의 연합으로, 스콧 모리슨 호주 총리, 쥐스탱 트뤼도 캐나다 총리,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 노르웨이, 자메이카, 인도네시아, 멕시코, 케냐 등 14개국 정상이 참여하고 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세계 해양은 현재 세계 GDP의 3.5~7%를 기여하는데, 2030년까지 두 배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맹그로브, 소금 습지(salt marshes), 해초 같은 해양 생태계는 지구의 숲보다 단위 면적당 탄소를 더 많이 흡수하고, 기후 변화로 인해 악화되는 허리케인과 해수면 상승으로부터 해안을 보호하는 역할도 한다.

▲ 친환경 지속가능 해양경제 고위급 위원회(High Level Panel for a Sustainable Ocean Economy)는 지속 가능한 해양경제 개발에 초점을 맞춘 14명의 세계 지도자들의 연합이다.     출처= High Level Panel for a Sustainable Ocean Economy

2050년까지 세계 인구가 거의 100억 명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어패류와 같은 해양 자원은 지속 가능한 저탄소 단백질 공급원으로서 소고기와 양고기 같은 탄소 배출 집약적인 육지 농업에 대한 압력도 줄여줄 수 있다.

보고서는 또, 오염, 증가하는 인구, 무분별 포획, 기후 변화로 인해 이러한 혜택을 줄 수 있는 해양 자원들이 어떻게 위협받고 있는지에 대해서도 상세히 설명하고 있다. 이러한 외부 요인들이 이미 산호초를 산성화시켰을 뿐 아니라 생물의 다양성을 파괴하면서 산호초와 해양 포유류의 3분의 1 이상이 멸종 위기에 처하게 만들었다.  

코나르는 "사람들은 바다가 기후 변화의 희생양이며, 지금도 코로나 이후 경제위기의 희생양으로 생각하면서도, 해양 기반 투자와 해결책에 대해서는 많이 알지 못한다"고 지적했다.

코로나로 인해 전세계 많은 정부가 경제적 어려움에 직면하고 있는 상황에서, 환경 단체들까지 나서 정책 입안자들에게 탄소 배출에 대한 그들의 약속을 지키고 녹색 경제를 활성화하도록 압력을 가함으로써 단기적인 경제 회복을 후퇴시킬 수 있다는 우려가 있는 것도 사실이다.

그러나 국제에너지기구는 국제통화기금(IMF)과 함께 녹색 회복에 3조 달러의 투자를 함으로써 연간 약 900만 개의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다는 보고서를 발표했다.

해양 경제는 코로나 대유행으로 인한 관광, 수산, 해운업의 침체로 막대한 손실을 입었다.

미국의 해양 보호 비영리 단체인 오세아나(Oceana)의 최고정책책임자 재키 사비츠는 "코로나를 빙자해 우리가 이미 합의한 해양 및 환경 보호에 입각한 경영을 하지 않으려는 경향이 있다”고 지적했다.

"우리가 지금까지 해온 좋은 일이 모두 수포가 되게 하는 일이 없도록 경계해야 합니다.”

그러나 사비츠는 여러 가지 측면에서 해양 보호가 자금난에 처한 정부들에게 막대한 재정 투자를 요구하지 않는다는 점을 강조했다.

예를 들어, 과학에 근거한 어획량 제한, 멸종 위기에 처한 어종을 보호하기 위한 선택적 어업, 어구가 해양 서식지를 파괴하지 않도록 하는 것 등만으로도 어획량이 회복하고 지속 가능한 어업을 효과적이고 비용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는 것이다.

"많은 부분에서 해양 보호는 관리만 잘하면 되는 일들입니다. 해양 보호와 관련해 가장 비용이 많이 들어가는 부분은 미래에 시민들에게 이익이 되는 정치적 의지와 올바른 결정을 내리는 과정입니다. 안타깝게도 그것이 가장 어려운 일이기도 하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