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박자연 기자] 액상형 전자담배 업계가 정부의 세율인상 추진에 대한 근거가 허위라고 반박에 나섰다.

전자담배협회 총연합회(이하 총연합회)는 15일 공식 입장문을 통해 정부 당국이 액상형 전자담배의 세율을 높이려는 주장은 잘못된 기준으로 진행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하고 있다고 밝혔다.

앞서 한국지방세연구원은 지난 5월 현재 1mL 당 1799원으로 책정된 액상형 전자담배의 제세부담금을 인상해야한다는 내용을 발표한 바 있다. 당시 기획재정부와 행정안전부 등 관련 부서는 이 연구용역 결과를 바탕으로 전자담배 액정 0.7mL 한 포드를 연초담배 한 갑과 동일하게 간주해 세율을 적용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총연합회는 공익감사 신청과 함께 연구용역의 주장을 객관적으로 검증하기 위해 '쥴' 0.7mL 포드 제품의 흡입횟수 실험을 의뢰했다. 조건은 유럽연합이 규정해 시행 중인 것과 동일한 3초 흡입 기준으로 정했으며 실험 결과 0.7mL 한 포드는 81회 흡입이 최대치인 것으로 나타났다.

총연합회는 81회 흡입이 한계인 제품이 총 200번 흡입이 가능한 제품이라고 주장하는 연구원의 연구 결과가 잘못된 것이라고 강조했다. 오히려 액상형 전자담배에 대하여 세율 인상이 아닌 감세를 해야한다고 주장했다.

총연합회 관계자는 "율인상안의 핵심 근거인 전자담배 액상 흡입횟수에 대한 공정성을 기하기 위하여 업계를 포함한 공개검증을 강력히 요구한다"면서 "업계의 목소리를 묵살하지 말고 함께 논의하여 건전한 액상형 전자담배 시장의 발전을 도모하길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