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우주성 기자] 정부가 부동산 상승의 원인으로 법인 투기 등을 지목하면서 법인 사업자에 대한 규제를 강화하고 있다. 아파트 등 공용주택의 세 부담이 늘면서 법인 역시 경매 등의 틈새시장으로 눈을 돌리고 있다. 올해 경매시장에서 법인의 매각 비중은 전체 거래의 20% 가까이 상승했다. 규제 무풍지대인 만큼 향후 법인사업자가 토지 등 다양한 경매 상품에 뛰어들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견해다.

▲ 용산구 일대 전경. 사진=이코노믹리뷰 우주성 기자
상반기 수도권 아파트·업무시설 등 법인 낙찰 비중 최고 25% 상승

수도권 부동산 경매 시장에서 법인 낙찰 비중이 점차 상승하고 있다. 지지옥션에 제공한 자료(15일 기준)를 토대로 본지가 분석한 결과 올해 상반기(1월~6월) 수도권 전체 경매 매각 건수에서 법인 낙찰 건수가 차지하는 비중은 지난해 16.2%에서 올해 20.2%까지 상승했다. 특히 같은 기간 주거시설, 아파트(주상복합 포함), 업무상업 시설의 법인 낙찰 비중이 상대적으로 크게 상승한 것으로 확인됐다.

▲ 출처=지지옥션, 이코노믹리뷰 우주성 기자

주거시설의 지난해 상반기 법인 평균 낙찰 비중은 전체 매각건수의 15.4%였지만 올해 상반기에는 22.1%를 기록했다. 아파트 역시 같은 기간 15.3%에서 25%로 그 비율이 급등했다. 업무상업 시설 역시 지난해 상반기 법인이 낙찰에서 차지한 비율은 12.5%였지만 올해 상반기에는 법인의 매각 비율이 24.36%까지 상승했다.

‘가성비’ 찾아 경매시장 향하는 법인

6.17 대책과 7.10 대책으로 법인의 부동산 투자는 상당한 어려움에 직면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법인사업자의 종합부동산세(종부세)의 공제 폐지 외에도 관련 최고세율이 6%까지 상승할 것으로 보인다. 양도취득세에 준하는 법인세율도 최고 45%, 취득세율 역시 최고 12%까지 인상된다. 전문가들은 향후 법인사업자들이 경매시장으로 눈을 돌리는 현상이 더욱 심화될 것으로 보고 있다.

문상동 ‘구도 D&C’ 대표는 “법인들이 향후 주로 경매 시장으로 눈을 돌릴 것으로 본다. 대형 법인의 경우 경매에 적극적으로 뛰어들 가능성이 높다”고 전망하고 있다.

문 대표는 세 부담 등 규제가 적고 낮은 가격에 부동산 매입이 가능하다는 경매 시장의 특성을 그 이유로 들고 있다.

그는 “경매시장의 경우 아파트 등 공동주택 시장보다 세제 부담이 훨씬 적다. 또 경매는 수년 전 감정평가 비용에서 추산한 감정가를 기반으로 한다. 가격 면에서 월등히 메리트가 있어 투자 면에서 가성비가 있다고 판단하는 것”이라면서 “하반기부터 시장에 경매 물건이 증가함에 따라 법인도 적극적인 관심을 가질 것”이라고 말했다.

“향후 토지 등 다양한 경매상품에 법인 수요 몰릴 것”

한편 법인의 주택아파트와 주거시설 등의 매각률은 올해 3월을 정점으로 비중이 다시 하락하고 있다. 지지옥션의 자료를 보면 주거시설의 경우 올해 3월 전체 경매 매각건에서 법인이 차지하는 비율은 28.8%를 기록했고 아파트 역시 같은 달 전체 거래건에서 30%를 넘었지만 이후 6월에는 각각 18.5%, 20.6%까지 내려간 상태다. 반면 업무상업 시설과 토지의 경우 올해 6월 들어 법인 매각 비율이 각각 22.8%와 16.8%를 기록하며 반등하고 있는 추세다.

▲ 출처=지지옥션, 이코노믹리뷰 우주성 기자

전문가들은 향후 경매시장에서 법인의 낙찰 비중이 주택 상품에서는 줄고, 이외 상품에서는 늘거나 완만한 감소를 보일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오명원 지지옥션 연구원은 “전체적으로 올 4월까지는 법인 낙찰이 증가세를 보이다 최근 다시 주춤하는 추세를 보여주고 있다. 전체 경매 건수에서 법인이 차지하는 비중은 7.10 대책 이후로 조금 더 감소할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있다”고 분석했다.

다만 오 연구원은 “주택 규제가 강화됨에 따라서 주거시설 감소세는 보다 빠르게 진행되겠지만, 주거시설 이외 용도 상품의 경우 완만한 감소세를 보일 수 있다. 일부 경매 상품은 오히려 증가할 가능성도 있다”고 전망했다.

▲ 출처=지지옥션, 이코노믹리뷰 우주성 기자

문상동 대표 역시 기존 경매시장에서 주택에 치중하던 법인의 입찰 경향이 향후 토지 등 다양한 상품으로 전이될 것으로 내다봤다.

문 대표는 “아파트보다는 재개발 지역의 주택이나 지방의 상품, 토지나 기타 상품 등에 접근할 가능성이 높다. 공동주택의 경우 자금 출처 등의 다양한 규제 가능성이 있어 꺼려할 수 있다. 향후 주택 매각의 경우도 법인을 타겟으로 삼을 수 있으므로 다른 용도 상품을 찾는 등의 다양한 우회로를 모색할 것”이라고 언급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