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노성인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홍콩의 특별 지위를 박탈하는 행정명령에 서명했다. 또한, 홍콩 국가보안법 시행에 참여한 중국 관리들과 거래하는 중국 은행들을 제재하는 법안에도 서명했다.

14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백악관 로즈가든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중국의 홍콩보안법 시행에 따른 후속 조치로서 이같이 서명했다면서 "홍콩은 앞으로 중국 본토와 동일한 취급을 받을 것이다. 특혜도 없고, 특별한 경제 혜택도 없고, 민감한 물품의 수출도 없다"고 밝혔다.

이번 행정명령으로 인해 홍콩 수출에 관한 면허 예외조항을 삭제하고, 홍콩 여권 소지자에 대한 우대조치도 폐지됐다.

앞서 지난 5월 129일 트럼프 대통령은 중국의 홍콩보안법 처리 강행에 대한 보복 조치로 홍콩에 부여한 특별지위를 철폐하는 절차를 시작한다고 밝힌 바 있다.

트럼프 대통령이 11월 대선을 앞두고 코로나19 억지를 위해 고전하는 와중에 중국에 대한 태도를 한층 강경하게 했다고 로이터통신은 보도했다.

이날 트럼프 대통령은 "이 법안은 홍콩의 자유를 말살시키는 데 관여한 개인과 기관의 책임을 묻기 위한 강력한 새로운 수단을 나의 행정부에 부여한다"고 밝혔다.

이어 "홍콩 시민들의 자유와 권리는 박탈됐다. 홍콩은 더 자유 시장들과 경쟁할 수 없을 것"이라며 "많은 사람이 홍콩을 떠날 것으로 나는 의심해 마지않는다"고 말했다.

NH투자증권 노동길 연구원은 이와 관련해 “트럼프 대통령이 중국에 대해 가장 공세적 태도를 보인 행정부임을 강조하면서 바이든 민주당 대통령 후보와 차별화를 강조했다”라면서도 “미·중 1단계 무역합의를 지키려는 등 지금 당장 중국과 마찰을 키우려는 의도는 아닌 듯하다”고 말했다.

이어 “미·중 마찰이 경제 범위로 확산하지 않는다면 주식시장 큰 조정 요인이 되진 않을 것”이며 “다만 홍콩이 신흥국으로 분류된다면 한국에 대한 신흥국 주식시장 추종 패시브 자금 유출 가능성은 잠재적 위협이다”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