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햇 수미감자. 사진=이마트

[이코노믹리뷰=김덕호 기자] 이마트가 오는 16일부터 일주일간 올해 첫 수확한 ‘햇 수미감자’ 2kg를 1980원에 판매한다. 올해 6월 이마트 감자 평균 판매가격이 2kg 5980원인 것에 비교하면 약 66% 가량 저렴한 가격이다.

13일 이마트에 따르면 이번 행사를 위해 매입한 물량은 구미 200톤, 영주 200톤, 부여 400톤 등 총 800톤이다. 올해 6월 이마트 감자 판매량이 약 350톤가량인 것을 고려하면, 두 달치 물량을 준비한 셈이다.

이마트 햇 수미감자가 이렇게까지 저렴해질 수 있는 비결은장마, 폭염을 계산한 수확시기 조절 및 유통, 선별 단계 축소를 통해 생산비용을 크게 낮췄기 때문이다.

보통 감자는 장마, 폭염이 올 경우 신선도가 낮아지고, 썩는 비중이 높아져 선별 비용이 크게 증가한다. 이마트는 올해 이른 장마가 올 것을 예측했고, 농가의 감자 파종 시기를 12일 앞당길 것을 제안했다.

이외에도 풀셋 매입을 통해 감자 선별 및 물류 단계를 과감히 줄였다.

풀셋(FULL-SET) 매입이란 신선도와 맛의 차이는 없지만, 사이즈 및 불규칙한 모양으로 인해 외면 받던 못난이 상품까지 통째로 매입하는 방식을 말한다.

이마트 곽대환 채소 팀장은“풀셋 매입을 통해 물류, 선별단계를 획기적으로 줄여 가격을 크게 낮출 수 있었다” 며, “앞으로도 ‘신선도’는 극대화하고 ‘가격’은 최소화하는 대형마트 업(業)의 본질에 맞게, 다양한 상품에 유통 혁신을 접목할 것” 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