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성공으로 가는 일률적인 접근법은 없지만, 세계에서 가장 성공한 리더들에게는 몇 가지 공통된 특성이 있다.    출처= Tumblr

[이코노믹리뷰=홍석윤 기자] 위대한 업적과 리더십으로 가는 길은 쉽지 않다. 놀라운 집중력, 추진력, 그리고 다른 사람들에게 영감을 주는 능력이 필요하다.

성공으로 가는 일률적인 접근법은 없지만, 일론 머스크에서 제프 베조스, 유투브의 수잔 보이치키CEO에 이르기까지 세계에서 가장 성공한 리더들에게는 몇 가지 공통된 특성이 있다. CNBC가 5가지 특성을 정리했다.

1. 실패에 동요하지 않는다.

모든 일이 항상 기대했던 대로 되지는 않는다. 연구에 따르면 스타트업의 대부분은 실패한다. 당신의 아이디어 중 많은 것들이 이루어지지 않을 수도 있다. 사람들이 당신에 대한 기대를 접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성공한 사람들은 그런 것들을 구애받지 않는다. 대신 그들은 실패를 통해 배운다.

1994년 베조스가 아마존을 출범시켰을 때, 그는 성공 가능성을 30%로 보았다. 1999년 타임지가 그를 올해의 인물로 선정했을 때 그는 "실제로 그 정도 가능성은 매우 고무적인 수준"이라고 말했다.

실제로 베조스는 파이어 스마트폰(Fire Phone)에서 아마존 월렛(Amazon Wallet)에 이르기까지 많은 실패를 겪었지만 성공을 추구하는 모험을 멈추지 않았다.

2014년 비즈니스 인사이더(Business Insider)의 이그니션 컨퍼런스(Ignition Conference)에서 베조스는 "대담한 도전을 하려면 실험 정신이 없으면 안 된다"고 말했다.

"실험적인 도전은 그 결과를 미리 알 수 없습니다. 그리고 실험은 본질적으로 실패하기 쉽습니다. 하지만 단 몇 차례의 큰 성공은 수십 번의 실패를 보상해 줍니다."

2. 큰 꿈을 품는다.

테슬라의 공동 설립자 일론 머스크가 관광객들을 달에 데려가는 것이 자신의 사명이라고 말했을 때 그는 실제 진심으로 한 말이었다. 머스크의 가장 큰 장점 중 하나는, 교통 체증을 피하기 위해 지하 터널을 건설하는 것에서부터 우리의 두뇌를 컴퓨터에 연결하는 것에 이르기까지 항상 가장 야심 찬 목표를 세운다는 것이다.

야심찬 목표를 세우고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은 당신을 지치게 만들 수 있다. 하지만 많은 연구들은 그것이 장기적으로 당신을 더 행복하게 할 수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한 실험에서 연구원들은 두 그룹의 사람들, 즉 높은 목표를 세운 사람과 보수적인 목표를 세운 사람들을 비교 관찰했는데, 높은 목표를 세운 사람들이 목표를 달성한 후에 더 만족감을 느낀다고 보고했다. 반면 보수적인 목표를 세운 사람들은 목표를 달성해도 만족도가 훨씬 낮았다.

오프라 윈프리도 크게 성공하는 일에 관한 한 빼놓을 수 없는 인물이다. 그녀는 텔레비전 리포터로 시작해서 영화, 팟캐스트, 웹사이트 등 미디어 제국으로 자신의 성공을 확장했다. '오프라 윈프리 쇼'는 여전히 미국 역사상 최고의 토크쇼로 남아있다. 나이 32살에 그녀는 이미 백만장자 지위에 도달했다.

3. 개인적인 경험에서 출발한다

2017년, 한 구글 소프트웨어 엔지니어가 구글의 다양성 정책에 반대한다는 10페이지 분량의 성명을 발표했다. 이 성명이 빠르게 퍼지자 순다르 피차이 구글 최고경영자(CEO)는 3일 만에 이 엔지니어를 해고하는 등 재빠르게 조치했다.

그러나 가장 대담한 반응은 유튜브 CEO 수잔 보이치키에게서 나왔다. 그녀는 기업 특유의 건조한 어조의 논평이 아니라, 자신의 개인적인 경험을 말하면서 이 성명을 읽은 다른 사람들에 대해 자신이 느낀 고통과 공감에 대해 이야기했다.

"회사에서 근무하면서 항상 내 능력과 헌신이 의심을 받았습니다. 주요 산업 행사나 사교 모임에서 소외되어 왔지요. 외부의 리더들을 만나면 그들은 나를 제치고 내 부하 직원인 남성 동료들에게 말을 하곤 했습니다."

보이치키는 차세대 젊은 여성들에게 어떻게 힘을 실어줄 것인가에 초점을 맞췄다. 그녀의 관점은 미래에 대한 그녀의 비전을 보여주었을 뿐만 아니라 많은 사람들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가장 성공한 리더들은 객관적인 전략에서 시작해야 할 때와 공감과 인간성으로 시작해야 할 때를 확실히 알고 있다.

4. 가장 예상치 못한 때에 가장 훌륭한 아이디어가 나온다는 것을 안다

뇌와 내부적 사고 과정(즉, 공상이나 상상)에 대한 연구는 우리가 ‘아하!’하는 순간들이 가장 예상치 못한 시기에 자주 나타난다는 것을 밝혀냈다. 인간 행동에 관한 베스트셀러 작가 겸 언론인 클라우디아 칼브는 "정보는 우리에게 의식적으로 들어오지만, 문제의 처리는 무의식적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우리 마음이 가장 기대하지 않을 때 해결책이 떠오른다"고 썼다.

미국 소셜 뉴스 웹사이트 레딧(Reddit)의 ‘무엇이든 물어보세요’(AMA) 세션에서, 머스크는 샤워할 때 가장 기발한 아이디어를 생각해 낸다고 말했다. 링크트인(LinkedIn), 페이스북, 구글 등 세계에서 가장 성공한 몇몇 회사의 CEO와 임원들은 사람들이 서있거나 걸을 때 가장 집중하고, 창의적이고, 생산적이라고 생각하고 서서 또는 걸으면서 회의를 한다(meeting on foot).

모든 성공적인 리더들처럼, 아이디어가 언제 어디서 왔는지에 너무 집착하지 말고 자연스럽게 여러분의 뇌를 드나들도록 하라. 당신이 가장 편안하다는 생각이 드는 특정한 활동, 장소 또는 시간이 있다면, 기꺼이 마음을 열고 당신의 창의성이 저절로 점화되도록 하라.

5. 고정된 틀이나 현상에서 벗어난 생각을 한다

패션 큐레이션 스타트업 스티치 픽스(Stitch Fix)의 카트리나 레이크 CEO는 최근 인공지능을 활용해 앱 내(in-app) 알고리즘을 만든 것이 회사의 수익 증대에 도움이 되었다고 말했다. 이 알고리즘 덕분에 스티치 픽스의 고객당 순이익이 전년 대비 6% 증가했다.

당신이 산꼭대기에 있을 때는 참고할 현상도, 따라갈 길도 없다. 새로운 길을 열 사람은 당신 뿐이다. 임원까지 오르려면 확실한 리더십 자질이 있어야 하지만, 앞을 내다보는 선견지명을 얻기 위해 몇 년 동이나 사다리를 오를 필요는 없다.

현재 회사가 처한 난관을 해결하기 위한 5가지, 10가지, 심지어 20가지의 파격적인 솔루션을 찾도록 노력해보라. 그렇게 함으로써 문제를 성공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더 큰 기회를 갖게 될 것이다. 당신의 기업가적 근육이 이런 식의 훈련을 규칙적으로 하게 되면, 당신은 ‘틀에서 벗어난 새로운 사고’를 하는 방법을 보다 민첩하게 익힐 수 있을 것이며, 당신은 어느새 무리의 선두에 서있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