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이소현 기자]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은 8일 "가족의 거주 문제가 해결되는 대로 이달 내에 서울 소재 아파트도 처분키로 했다"고 밝혔다. 노 실장의 부동산을 둘러싼 논란이 제기되는 가운데, 청주 소재 아파트에 이어 다른 아파트도 처분하겠다는 입장이다.

노 실장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게시한 글에서 "의도와 다르게 서울의 아파트를 남겨둔 채 청주의 아파트를 처분하는 것이 서울의 아파트를 지키려는 모습으로 비쳐 국민의 눈높이에 미치지 못했다. 송구스럽다"면서 이같이 전했다. 

노 실장은 또 "저는 지난 목요일 보유하고 있던 2채의 아파트 중 청주시 소재 아파트를 매각한다고 밝힌 바 있고 지난 일요일 매매됐다"며 "청와대 근무 비서관급 이상의 고위 공직자에게 1가구 1주택을 권고한데 따른 스스로의 실천이었다"고 설명했다.

서울 서초구 반포 소재의 아파트가 아닌, 충북 청주 소재의 아파트를 매각한 것과 관련해 "서울 소재 아파트에는 가족이 실거주하고 있는 점, 청주 소재 아파트는 주중대사, 비서실장으로 재직하면서 수년간 비워져 있던 점 등이 고려됐다"고 덧붙였다. 

앞서 정부가 다주택자를 부동산 시장을 과열시키는 원인으로 지목한 가운데, 노 실장은 보유한 주택을 처분해 1주택자을 유지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다만 노 실장이 반포 집이 아닌 청주 집을 처분하면서 비판이 일었다. 정부의 정책 기조와 달리 청와대 참모진이 다주택자 자격을 유지하고 있는 가운데, 노 실장의 행보가 '강남 불패'라는 잘못된 신호를 줄 수 있는 상황이다. 

노 실장이 보유한 반포 소재 주택은 '한신서래' 전용면적 46㎡ 아파트로 현재 호가가 10~11억원 수준인데, 준공된 지 30년 이상이 지나 재건축 검토 요건을 충족한 것으로 알려졌다. 노 실장이 십여년 전인 2006년 매입할 당시엔 2억원대 후반에 거래된 것과 비교하면 몇 배의 시세차익이 발생한 셈이다. 

노 실장은 “이번 일을 계기로 앞으로 저 자신을 다시 한번 돌아보고 엄격히 대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