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산업단지 상상허브 사업 위치도. 출=국토부 제공

[이코노믹리뷰=이소현 기자] 성남, 대전, 부산 일대의  20년이 넘은 일부 노후 산업단지(이하 산단)에서 지역 활성화를 위한 '산업단지 상상허브' 사업이 추진될 예정이다. 

6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산업단지 상상허브' 사업의 대상지로 경기 성남일반산단과 대전1·2일반산단, 부산사상공단 내 업무용 부지 등 휴·폐업 및 유휴부지 3곳 등이 선정됐다.

산업단지 상상허브는 도심 내 노후 산단의 산업·지원 기능을 높이는 등 복합개발을 통해 혁신거점을 확충하기 위해 지난해 11월 발표된 산단 대개조 계획 후속조치로 추진되는 사업이다. 사업지 선정은 준공 후 20년이 지난 재생사업지구를 대상으로  공모사업을 통해 진행됐다. 

사업의 대상지로 선정되면 용도지역 변경에 따른 용적률 완화와 재생사업 기반시설 우선지원, 주택도시기금 융자지원 등 효율적인 사업추진을 위한 각종 지원을 받을 수 있게 된다. 

지방자치단체는 사업시행자와 사전협의를 거쳐 사업의 필요성, 실현가능성, 추진 의지 등을 검증해 국토부에 사업계획을 제출했다. 또한 전문가로 구성된 선정위원회(산단, 도시, 건축·경관, 도로 등 전문가 6인)가 서면평가, 현장실사·평가를 실행했다. 

성남일반산단은 공장리모델링 등에 따른 여유공간과 부지 등을 활용하여 산업시설(R&D 연구, 공동연구시설, 새싹기업)과 지원시설(주거지원, 보육시설, 문화복지·편의시설) 등이 조성될 예정이다.

대전1·2일반산단은 농경지·차고지가 혼재된 지역을 새롭게 정비하는 사업이다. 복합용지에는 지식산업센터, 창업보육센터 등이 도입된다. 무선통신융합, 바이오기능소재 등 첨단산업이 지역 전략사업을 위해 유치되고, 지원시설용지엔 근로자 주택과 문화·편의시설이 들어서게 된다.

부산사상공단의 경우 폐업공장을 활용해 복합지식산업센터, 산학협력센터, 공공임대산단센터와 더불어 지원시설(행복주택, 시민혁신파크 등)을 조성하고 도시철도 신설, 감전천변 생태하천 조성 등과 연계한 사업이 추진된다. 

국토부는 세부사업 계획을 수립할 때 상상허브의 사업취지를 충분히 반영하는 등 공익성을 확보할 방침이다. 

김근오 국토부 산업입지정책과 과장은 "이 사업을 통해 도심 내 노후산단이 혁신적으로 변모할 수 있는 거점을 조성하고 그 효과가 산단 전체로 확산되어 양질의 일자리 창출과 산업혁신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