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이코노믹 리뷰(DB)

[이코노믹리뷰=이소현 기자] 일본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한국을 포함한 120여개국을 대상으로 입국제한 조치를 펼친 가운데, 7월 한국이 관련 규제 완화 대상에 포함될 수 있다는 현지 언론 보도가 나왔다. 

1일 일본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전 세계 129개국을 대상으로 외국인의 입국을 거부하고 있다. 다만 방역을 위해 도입한 긴급사태를 지난 5월 전면해제한 가운데, 경제 회복을 위한 입국 규제 완화도 추진 중이다. 

일본 정부는 지난달 베트남, 호주, 뉴질랜드, 태국 등 4개국을 대상으로 규제 완화를 위한 교섭을 진행했다. 가장 먼저 협상을 진행한 베트남의 경우 현재 경제인의 출장 등 필수적인 경우에 한해 출국이 우선적으로 허용된 상황이다. 이들 국가에 이어 한국, 중국, 대만 등도 입국 완화를 시작할 것으로 현지 언론을 내다보고 있다. 

이날 일본 매체 아사히 신문은 일본 정부 관계자를 인용해 "정부는 이달 중 대만, 중국, 한국과 출입국 관련 교섭을 진행하는 방향을 검토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다만 아직 방향이 확정되지 않아, 교섭은 진행되지 않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일본의 코로나19 진단검사 역량이 확충되지 않는 다면 추가적인 규제완화는 어려울 수 있다는 진단도 나온다. 

니혼게자이신문(닛케이)는 이날 "한국과 중국을 (입국규제 완화) 교섭 상대로 추가할지 신중이 검토 중이다"면서 일본의 진단검사 역량이 충분하지 않아 규제를 완화할 경우 방역 대응에 한계가 올수 있다고 지적했다. 일본의 1일 진단검사 건수는 지난달을 기준으로 하루 평균 약 2300건 수준인 상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