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일 깅강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제1총괄조정관은 정례 브리핑에서 코로나19 검역관리지역을 전 세계로 확대하고, 위험도 평가에 따라 승선검역 강화에 나선다고 밝혔다. 사진=이코노믹리뷰 박재성 기자

[이코노믹리뷰=곽예지 기자] 정부는 오늘(1일)부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검역관리지역을 전 세계로 확대하고, 위험도 평가에 따라 승선검역 강화에 나선다.

1일 깅강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제1총괄조정관은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진행된 정례 브리핑에서 "승선검역을 위한 위험도 평가지표로 출항 국가의 환자 발생 및 국내로 유입된 확진자 현황 등 국가 위험도뿐 아니라, 입항 선박의 승선자 접촉 강도나 국내 입국 하선자의 위험도를 함께 고려한다"고 말했다.

방역당국은 항만 검역소를 기존 3개소에서 11개소로 확대해 신속히 코로나19 진단검사를 진행할 수 있도록 한다.

항만 현장에서 원칙과 방역수칙이 철저히 준수되도록 승선 작업자와 선원 간의 비대면·비접촉 지속 지도한다. 더불어 반드시 개인보호구를 착용하도록 했다.

중대본은 해양수산부, 법무부 등 관계부처와 함께 강화방안 시행을 준비한다. 

오는 6일부터 선원 교대로 하선할 시 전수 진단검사를 실시한다. 외국인 시설격리는 13일부터 시행되며 진단검사 결과가 음성으로 나타날 시에만 출국이 가능하다.

김강립 중대본 1총괄조정관은 “최근 세계적인 감염 재확산에 따라 해외유입 환자가 증가하고 있다”며 “해외유입 환자는 모두 검역이나 격리 과정에서 발생하고 있어 지역사회 내 2차 전파의 위험도는 낮다”고 말했다.

이어 “하지만 최근 러시아 선박의 확진자 사례에서 보듯이 일부 미흡한 점이 발견돼 빈틈없는 해외입국자 방역체계 구축이 필요한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국내 누적 확진자 수는 1만2198명이며 이중 해외유입이 1371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