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전현수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유럽연합(EU)에 그린 뉴딜 사업에 대한 협력 필요성을 강조했다. 

그린 뉴딜은 공공투자 확대 또는 민간투자 유인을 통해 경제구조의 환경친화적 전환과 투자 활성화를 동시에 도모하는 방안으로 디지털 뉴딜과 함께 한국판 뉴딜의 한 축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30일 오후 청와대 본관에서 샤를 미셸 EU 상임의장,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EU 집행위원장과 화상 정상회담을 열고 "우리 정부가 추진하는 '그린 뉴딜' 정책의 중요 파트너가 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날 열린 정상회의는  당초 올해 상반기 서울에서 개최될 예정이었지만 코로나19 사태 장기화로 EU 측이 화상 정상회담을 우선 개최하자고 제의하며 열리게 됐다.

문 대통령은 EU 지도부에  "유럽 그린 딜 정책을 통해 글로벌 기후 환경 문제 해결을 주도하는 EU 신지도부의 리더십에 경의를 표하며, 우리 정부가 추진하는 그린 뉴딜 정책의 중요 파트너가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세계는 코로나를 겪으며 기후환경의 중요성에 대해 다시 한 번 크게 각성했고, 빠르게 다가오는 디지털 시대를 체감했다"며 "기후변화와 디지털 경제 분야에서의 협력을 강화하는 것은 함께 미래를 준비하는 가장 중요한 일이 되리라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또한 한국과 EU가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맺은지 10년이 됐다며 양측이 경제통상, 기후변화, 개발, 보건 등 많은 분야에서 긴밀이 협력해 왔다고 언급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우리 정부의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에 변함없는 지지와 성원을 보내주신 것에 대해서도 항상 든든하게 생각한다"며 "한국은 지난 10년간 함께 이룬 성과를 토대로 더욱 굳건하게 협력할 것이며, 코로나 이후의 세상을 함께 준비할 것"이라고 했다.

이어 "오늘 회담에서 양자 현안과 글로벌 도전 과제들에 대한 논의를 통해, 한국과 EU가 미래 지구촌의 평화와 번영, 상생을 선도하는 동반자가 되기를 희망한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