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노성인 기자] 홍콩 국가보안법을 둘러싼 미·중 갈등이 고조되는 가운데 중국 본토와 홍콩에 미치는 영향이 크지 않을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30일 KB증권 박수현 연구원은 “홍콩이 중국 전체 경제와 금융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많이 감소해, 홍콩의 역할이 축소된다고 해도 본토에 미치는 영향은 절대적이지 않을 것”이라며 “미국의 전방위적인 홍콩에 대한 압박은 홍콩에 주재한 미국기업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기 때문에 미국이 선택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고 전망했다.

박수현 연구원은 “금일 개최된 전인대 상무위원회에서 예상한 바와 같이 홍콩 국가보안법이 만장일치로 통과되었다”며 “해당 법안은 7월 1일부터 발효되며, 앞으로 중국 정부가 홍콩에 주재하는 국가안보처를설립해 홍콩의 안보를 직접 관리하게 된다”고 설명했다,

홍콩 국가보안법의 세부 내용은 크게 4가지로 구분된다. 국가분열행위, 국가정권 전복, 테러 등
국가안보와 관련된 위험행위, 외부세력과 결탁 등을 통해 홍콩 사무에 간섭하는 행위 등이 처벌 대상이다. 홍콩 SCMP 등 주요 언론에 따르면 국가보안법에 해당하는 형량은 5~10년에 달할 것이란 당초 예상과는 달리 종신형까지 가능하다.

앞서 29일(현지시간) 미국 상무부는 홍콩의 특별대우를 박탈하겠다고 발표했다. 이후 미국-홍콩 정책법 내용 중 SEC.102~3에 해당하는 ▲홍콩을 독립된 관세 지역으로 지정, ▲미국-홍콩 간 상업 활동에 해당하는 민감 기술 접근 허가 등에 대한 제재를 발표했다. 현지 언론은 국방 물자 수출 중단, 첨단제품에 대한 홍콩의 접근 제한 등이 포함되며, 향후 홍콩에 대한 관세와 비자 혜택도 중단될 가능성이 있다고 보도했다.

정정영 연구원은 미국이 홍콩에 대한 압박 수위를 높일 경우에 대해 “홍콩은 중국 대도시 중 하나로 기능을 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며 “미국은 강경한 대응을 시사하지만, 실제 조치는 국지적인 수준에 머무를 것으로 예상한다”고 내다봤다.

이어 정 연구원은 “시장은 미·중 간의 관계가 예전처럼 되돌리기 어렵다는 사실을 인지하고 있고, 관세와 같이 경제와 기업이익에 영향을 주는 직접적인 이벤트가 재개되지 않는 한 지난해와 같은 급락세가 전개될 가능성은 작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