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최진홍 기자] 미국이 홍콩의 특별지위를 박탈하기로 결정했다. 추가 조치도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져 미중 신경전이 극대화되는 분위기다.

미 상무부는 29일(현지시간) 중국의 홍콩 국가보안법과 관련해 홍콩에 대한 특별지위를 박탈한다고 선언했다. 윌버 로스 미 상무장관은 성명을 통해 "추가 조치도 검토할 것"이라 밝히며 미국과 중국의 강대강 대치는 한동안 이어질 전망이다. 미국의 국방 물자 수출 제한 및 첨단제품에 대한 홍콩의 접근제한 등이 거론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미중 슈퍼파워의 갈등이 다시 최고조로 치닫는 분위기다.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과 양제츠 공산당 외교담당 정치국 위원 겸 공산당 중앙외사위원회 판공실 주임이 16일(현지시간)부터 1박 2일 일정으로 미국 하와이 히컴 공군기지에서 비공개 회담을 가질 당시, 외교가에서는 미국과 중국의 대립이 크게 완화될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온 바 있다.

그러나 회담이 종료될 당시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은 G7 외교장관들과 공동으로 홍콩 국가보안법 철회를 요구하는 공동성명에 이름을 올렸고, 양제츠 정치국원은 “홍콩 국보법을 제정한다는 결정은 변하지 않을 것”이라며 맞서는 등 불안한 전조도 여럿 보였다. 이런 가운데 중국이 화웨이를 비롯해 다른 중국 기업에 대한 압박의 수위를 높이며 두 슈퍼파워의 대치는 극한으로 치닫는 분위기다.

▲ 홍콩 민주화 시위. 출처=갈무리

중국이 홍콩과의 관계에서 사실상 일국양제를 폐지하는 한편, 최근에는 대만에 대한 압박의 강도를 높이는 장면도 심상치 않다. 최근에는 희토류 전략 무기화 가능성까지 다시 제기되는 중이다. 여기에 미국이 홍콩에 대한 특별지위를 박탈하는 순간 두 나라의 대립은 돌아올 수 없는 강을 넘을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일각에서는 1차 무역합의 파기 가능성까지 제기되는 상황이다.

물론 홍콩은 아시아의 금융 허브지만, 중국 전체 GDP에서 고작 13%를 차지할 정도로 그 위상은 많이 줄었다. 그런 이유로 중국이 홍콩 국가보안법을 제정하고 미국이 홍콩에 대한 특별지위를 박탈해도 생각 이상의 여파는 없을 것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그러나 미국 무역대표부(USTR)의 통계에 따르면 2018년 기준 미국의 대홍콩 상품 및 서비스 무역은 총 660억달러를 넘었으며 홍콩에 대한 수출과 수입은 각각 500억달러, 168억달러다. 미 국무부에 따르면 홍콩에는 현재 약 8만5000명의 미국인이 거주하고 있으며 1300개 이상의 미국 기업이 있다. 특히 홍콩은 중국과 서방의 연결고리라는 상징성이 있기 때문에, 민주화 시위와 더불어 미국의 홍콩 특별지위 박탈은 당분간 글로벌 경제계에 후폭풍을 불러올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