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부산 기장군에 있는 고리원자력발전소의 고리 1호기. 출처=한국수력원자력

[이코노믹리뷰=박민규 기자] 국내 최초 원전인 '고리 1호기'의 최종 해체 계획서 초안이 마련되면서 '탈(脫)원전' 정책이 가시화 되는 모습이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한국수력원자력은 다음 달 1일부터 오는 8월 29일까지 60일 동안 고리 1호기 최종 해체 계획서 초안의 주민 공람을 실시한다고 29일 밝혔다. 총 해체 비용은 8129억원으로 예상되며, 2032년 말까지 시설 철거와 방사성 폐기물 처분 등을 완료한다는 설명이다.

최종 해체 계획서는 원전 폐쇄를 위해 원자력 안전 위원회에 제출해 승인 받아야 하는 인·허가 문서로, 안전성 평가·방사선 방호·제염 해체 활동·방사성 폐기물 관리·환경 영향 평가 등 해체에 대한 종합 계획이 담겨 있다.

주민 공람은 원자력 안전법 등 관련 법령에 따라 ▲부산 해운대구·금정구·기장군 ▲울산 남구·중구·북구·동구·울주군 ▲경남 양산 등 주민 의견 수렴 대상인 9개 지역에서 시행된다. 

고리 1호기 최종 해체 계획서의 초안은 각 기초자치단체들이 지정한 장소에서 공람 가능하며, 주민들은 이에 대한 주민 의견 제출서를 거주지 기초자치단체에 제출할 수 있다. 한수원은 이를 최종 해체 계획서에 반영하고, 주민의 요청이 있을 경우 별도의 공청회를 열어 추가적 의견 수렴에 들어갈 방침이다. 이 모든 과정이 반영된 최종 해체 계획서는 10월 말까지 원자력 안전 위원회에 제출될 예정이다.

정재훈 한수원 사장은 "지역 주민들의 소중한 의견을 충실히 반영해 고리 1호기가 성공적으로 해체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언급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