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백
> INVEST > 부동산
삼성 대규모 투자 수혜 ‘고덕신도시 제일풍경채 2차 Edu’ 주목세계적 반도체 생산기지 직주근접 입지 ‘고덕신도시 제일풍경채 2차 Edu’에도 관심

[이코노믹리뷰=전진혁 기자] 삼성전자가 세계 최고의 시스템 반도체 기업으로의 도약을 위한 '반도체비전 2030' 실현을 위해 경기도 평택에 파운드리(반도체 위탁생산) 생산시설을 조성하겠다는 계획을 밝힌 지 10일만에 추가로 낸드라인 추가 구축까지 진행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최소 15조원 규모의 대규모 투자를 결정한 것이다.

반도체 파운드리는 첨단사회의 쌀로 불리는 반도체의 핵심상품으로 5G, 인공지능, 통신망, IoT의 발달로 중요도가 높아지고 있다. 현재 삼성은 전세계 시장의 10% 중후반대 점유율을 가지고 있다. 고덕 캠퍼스에 신규 파운드리 신설을 통해 오는 2030년까지 글로벌 1위라는 목표를 달성하는 전진기지로 삼겠다는 계획이다.

여기에 세계 1위를 차지하고 있는 낸드 라인까지 추가로 구축하기로 하면서 초격차를 유지하기 위한 설비를 구축할 계획이다. 낸드 메모리 반도체는 일반적인 D램, S램과 달리 데이터 저장을 위해 활용가능한 반도체로 서버 메모리, SSD, 스마트폰 등 활용범위가 넓고, 삼성전자가 이미 세계 최고의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다. 경쟁자와의 '초격차'를 유지하는 세계 최고의 반도체 복합생산기지로 평택을 선택한 것으로 삼성전자는 내년 하반기부터 두 생산라인에서 본격적인 양산에 나설 계획이다.

삼성전자가 최소 15조원 규모의 추가 투자를 결정한 고덕캠퍼스는 세계 최대 규모의 반도체 생산공장으로 축구장 550여개를 붙여 놓은 약 395만㎡ 규모의 산업단지다. 지난해 6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의 방한 당시 헬기를 타고 이동 중 이 곳의 규모를 보고 놀란 적이 있을 정도로 방대한 규모를 자랑한다. 고덕캠퍼스의 반도체 1공장은 가동 중이며, 2~4공장도 추가 증설 및 가동 예정이다.

공장에서 근무하는 상주인원도 증가 중에 있다. 이미 가동중인 1공장에 9000명의 상주 근무인원이 근무하고 있으며, 4기까지 완성되고 파운드리 생산시설과 관련 업체까지 포함하면 최대 15만 명의 관련 근무 수요가 발생할 전망이다.

대기업의 대규모 투자로 평택의 미래가치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는 가운데 직주근접의 입지의 브랜드타운 아파트가 공급에 나섰다. 고덕신도시의 대표 아파트 브랜드인 '제일풍경채'가 공급하는 '고덕신도시 제일풍경채 2차 Edu'가 그 주인공이다.

직주근접은 아파트 시장의 주요 수요층인 3040세대 직장인의 주거지 선택의 핵심 요소다. 최근 '워라밸'을 중요시하는 사회적 분위기가 형성되고 있기 때문이다. 출퇴근 시간이 단축되면 퇴근 이후 여가 및 문화생활을 즐길 수 있기 때문에 출퇴근 거리가 가까운 직주근접단지를 찾게 되는 것이다.

'고덕신도시 제일풍경채 2차 Edu'는 평택 고덕신도시 중심에 들어서 직주근접의 편리한 입지를 누릴 수 있다. 앞서 언급한 삼성전자 고덕캠퍼스와 직선거리로 2㎞, 차량으로 약 5분 거리로 이동할 수 있다. 고덕신도시의 문화·행정시설 등 편의시설도 가까이 위치해 있다. 경기도 남부 최대 규모의 공연장인 '평택 예술의전당'과 박물관, 도서관이 함께 들어설 예정이다. 상업시설 또한 단지 인근에 위치할 예정으로 단지 인근에 인프라 형성이 이루어질 예정이다.

교통망도 편리하다. 단지 인근에 BRT 정류장이 위치할 예정이다. 땅 위의 지하철로 불리는 BRT (간선급행버스체계)는 버스전용차로 이용, 도착정보 안내 시스템 등을 활용해 빠르고 편리하게 고덕신도시 내부를 순환하며 고덕 시민의 발이 될 전망이다. 또한 SRT 지제역이 이미 개통해 부산까지 1시간 50분 대에 진입 가능하다.

학군환경도 잘 갖췄다. 단지가 들어서는 고덕신도시 에듀타운은 국제학교와 특목고, 유치원, 초, 중, 고등학교가 들어설 예정인 교육 특화 구역이다. '고덕신도시 제일풍경채 2차 Edu'는 에듀타운에 위치한 모든 학교를 도보로 통학할 수 있다.

'고덕신도시 제일풍경채 2차 Edu'는 고덕신도시 A41블록에 들어서며, 지하 1층~지상 25층, 9개동, 총 877세대 규모로, 전용 75~84㎡의 면적으로 먼저 공급에 나선다. 수요자에게 선호도가 높은 중소형 평면위주로 구성됐다. 추후 공급 예정인 3차 단지 A42블록과 함께 고덕신도시 내에서 가장 규모가 큰 브랜드타운으로 형성될 예정이다.

'고덕신도시 제일풍경채 2차 Edu'는 평면설계도 돋보인다. 대부분의 세대를 4-Bay(일부 5-Bay)로 설계해 채광과 통풍을 극대화했다. 알파룸, 펜트리, 대형 드레스룸 등 다양한 공간 활용 특화설계를 도입해 입주민이 편리한 생활이 가능하도록 설계했다.

지상에 차 없는 친환경 공원형 단지로 설계해, 입주민의 여가 공간으로도 활용할 수 있는 환경을 갖춘다. 또, 단지 내 세대의 주차를 100% 지하에 할 수 있게 해 입주민들이 편리하게 차량이동을 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

'고덕신도시 제일풍경채 2차 Edu'는 7월 견본주택의 문을 열고 본격적인 분양에 나설 계획이다. 견본주택은 경기도 평택시 죽백동 일원에 위치한다.

전진혁 기자  |  jh1346@econovill.com  |  승인 2020.06.29  12:00:00
전진혁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태그]

#이코노믹리뷰, #전진혁, #트럼프, #미국, #분양, #경기도, #부산, #지하철, #삼성전자, #투자, #공장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여백
여백
여백
전문가 칼럼
동영상
PREV NEXT
여백
포토뉴스
여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