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신진영 기자] "6.17 부동산대책 이후에 문의전화가 늘었다"(대치동 A 공인중개업소) "잠실은 6.17 이후로 수요는 많아졌다. 한동안 가격은 내리지는 않을 것이다" (잠실동 B 공인중개업소)

6.17 부동산대책 발표 이후 일주일이 흘렀다. 서울 집값은 여전히 관망세가 유지되고 있는 모양새다. 26일 부동산114에 따르면, 규제지역 내 매수자 관망이 감지되나 기존 출시된 매물이 소진돼 가격이 올랐다. 특히 상대적으로 가격 부담이 덜한 중저가 아파트가 시세를 견인했다. 

▲ 출처 = 부동산114

6억원 이하 아파트 거래 활발...송파구 잠실동 '관망세'


서울은 6월 25일 기준, 아파트 매매거래량이 4482건이다. 이중 노원구를 비롯해 구로구와 도봉구 등의 6억원 이하 아파트 거래가 활발했다. 송파구는 GBC와 마이스 등 개발호재가 잠실동과 주변 지역으로 영향을 미치는 분위기다. 

부동산114에 따르면, 이번주 서울 아파트 매매가격 변동률은 0.12%를 기록했다. 재건축과 일반 아파트가 각각 0.15%, 0.12% 상승했다. 노원(△0.28%), 송파(△0.24%), 강동(△0.23%), 구로(△0.22%), 도봉(△0.22%), 관악(△0.22%) 순으로 올랐다.

노원구는 6억원 이하 구축 아파트에 수요가 유입됐다. 월계동 미륭,미성,삼호3차, 상계동 상계주공7단지, 보람 등이 500만~950만원 올랐다. 도봉구도 저가 매수세가 이어지면서 창동 주공3단지, 북한산IPARK가 500만원 상승했다. 송파는 잠실동 주공5단지, 가락동 송파헬리오시티, 신천동 잠실파크리오 문정동 올림픽훼밀리타운 등이 500만~4500만원 상승했다. 

▲ 서울 송파구 공인중개업소. 사진 = 이코노믹리뷰 임형택 기자

'토지거래허가제' 지정 전, 거래 증가세  


지난 23일부터 서울 송파구 잠실동과 강남구 대치·삼성·청담동 등은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지정됐다. 이들 지역에서 대지지분 면적이 18m² 초과인 주택을 구입하려면 반드시 해당 관할구청 허가를 받아야 한다. 매입 후 2년간 실거주해야 한다. 

특히 송파구는 토지거래허가구역 효력일 전에 거래 증가세를 보였다. 잠실동 '잠실엘스'에 위치한 C 공인중개업소에 따르면, 지난 19일 당일 출고 당일 거래된 매매거래는 총 16건 내외다.

26일 C 공인중개업소 관계자는 "주인이 거주한 물건이나, 전세 만기가 얼마 안남은 물건을 거래할 수 있다"면서 "원래 이쪽은 지난해 12월 이후 갭투자 목적 수요자들이 많았다. 나중에 입주를 하지만 자녀가 어려서 아직 결정을 못한 '한시적 갭투자자'들이다"고 설명했다.  

현재도 꾸준하게 외부 문의가 많다고 전했다. 대치동 D 공인중개업소는 "22일 전에 본 계약을 했어야 했지만, 지금도 입주 물건을 찾는다"며 "풍선효과로 옆으로 나가서 반포나 압구정에 사신 분들이 있는데 교육을 해야 하는 입장이니 대치동으로 다시 오는 것이다"고 말했다. 

여경희 부동산114 수석연구원은 "가격이 계속 올라가는 건 개발호재 영향이 조금 더 강한 것이다"면서도 "시중에 유동성도 풍부하고, 앞으로 유망하다고 보여지는 지역들에는 현금부자들이 투자나 실거주 진입 수요가 있다고 보여진다"고 분석했다.

여 수석연구원은 "대치동은 토지거래허가제 영향으로 실수요가 높아졌다"고 말했다. 이어 "집주인들이 실거주를 하게 되면 세입자가 인근에 집을 구해야 한다"며 "전세물건이 생각보다 많이 나오지 않으면 전세 가격이 올라갈 수밖에 없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