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이스타항공

[이코노믹리뷰=이가영 기자] 이스타항공이 25일 최근 일부 방송의 보도와 관련 “근거없는 의혹 보도를 즉각 중단해주기를 간곡히 요청한다”며 입장문을 냈다.

창업주 이상직 더불어민주당 의원 일가에 이스타항공 주식 매입 자금 출처, 이스타항공의 대주주 이스타홀딩스의 거액 차익 의혹 등 각종 보도들이 이어지면서 회사 차원에서 대응에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특히, 이스타항공은 관련 계약서와 계좌 거래 내역까지 공개하며 부당함을 호소했다.

이스타항공은 입장문을 통해 “JTBC와 KBS에서 보도한 이스타홀딩스의 설립과 이스타항공 주식 취득은 법무법인의 검토를 거쳐 사모펀드를 통해 지극히 합법적이고 공개적 방식으로 진행됐다”며 “자금확보는 사모펀드와 협의를 통해 적합한 이자율로, 주식거래도 회계법인과 세무법인이 실시한 각각의 기업가치 평가보고서에 근거해 적법하게 이루어졌다”고 밝혔다.

또한 “이스타홀딩스는 수년에 걸쳐 보유한 항공 지분 매각 대금을 통해 사모펀드에서 조달한 원금과 이자를모두 상환했다”며 “제반 거래과정에 어떠한 불법이나 편법도 없었으며, 거래과정에서 발생한 모든 세금도 성실히 납부했다”고 반박했다.

이스타항공은 “이스타홀딩스가 제주항공과 추진중인 인수합병결과 막대한 차익을 얻을 것이란 일련의 보도는 사실관계를 철저히 외면했다”고 반박했다.

회사 측은 “거액의 차익은 커녕 이스타홀딩스는 실질적 이익이 전혀 없는 상태”라며 “이스타홀딩스가 이번 인수합병과정에 매각 예정인 보유 이스타항공 지분은 전체의 38.6%(410억여원 추산)로 오히려 인수합병이 성사되면 계약 이후 발생될 소송과 세무조사 과징금 등 확정시 발생될 우발 채무를 위한 CB 담보 제공, 주식매각에 따른 세금, 이스타홀딩스 보유 부채 상환, 그리고 최근에 체불임금 110억원까지 이스타홀딩스가 부담해야한다”고 밝혔다. 이스타홀딩스가 부담해야할 제반 비용이 매각지분가치를 뛰어넘는다는 설명이다.

아울러 근거없는 보도로 인한 직원 피해에 대해서도 설명했다.

회사는 “현재 이스타항공의 경영사정을 감안하면 근로자의 고용유지는 사실상 두 가지 전제하에 가능하다”며 “제주항공와의 인수합병이 최종 마무리 되거나, 정부의 LCC 지원 프로그램에 포함되는 것”이라고 밝혔다.

근거없는 보도는 정부의 긴급 지원은 물론, 인수합병 타결에 치명적 악영향을 줄 수밖에 없으며, 그 피해는 1500명에 달하는 이스타항공 직원들의 일자리가 사라지는 결과로 직결된다는 설명이다.

이스타항공은 “이번 보도는 회사와 임직원들에게 회복불능의 피해를 안겨줬고, 부득이 해당 보도에 엄중한 책임을 묻지 않을 수 없다”며 언론중재위원회에 우선적으로 정정보도를 요청할 계획이며 법적대응에 나선다는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