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리치> 키스 캐머런 스미스 지음, 신솔잎 옮김, 비즈니스북스 펴냄.

30대 초반 백만장자가 되어 경제적 자유를 이룬 저자가 세계 1% 백만장자들과 만나서 얻은 깨달음과 기업인으로서의 경험을 바탕으로 세월이 흘러도 통용될 수 있는 부의 법칙을 도출했다.

‘부의 연금술’이라고 표현된 부의 법칙은 10가지이며, 대략적으로는 작은 습관과 행동, 생각의 변화로도 빠른 시간에 백만장자가 될 수 있다는 내용이다. 저자는 특히 보통 사람들도 꾸준히 실천한다면 성공과 충만한 삶을 쟁취할 수 있다고 강조한다.

▲길게 생각하고 미래를 설계하라=짧은 미래를 그릴수록 수익은 적어진다. 10년의 부를 설계해야 한다. 장기적인 사고방식에는 강력한 힘이 있다. ▲아이디어를 자주 이야기하라=보통 사람들은 잡다한 이야기를 한다. 타인이 대단한 일을 해내는 것을 그저 지켜본다. 대다수가 창의적인 백만장자들은 항상 새로운 아이디어에 대해 고민하고 이야기한다. 그렇게 생각을 정리하여 대단한 일을 해낸다.

▲변화를 두려워하지 말고 즐겨라=백만장자는 긍정적이든 부정적이든 변화 자체가 삶에 좋은 영향을 주리라 믿는다. ▲위험을 미리 계산하고 감수하라=지식으로 두려움을 이겨내라. 실패에 대한 두려움, 거절에 대한 두려움, 잃는 것에 대한 두려움을 극복하라. 마치 죽음을 앞둔 사람처럼 살아라. ▲끊임없이 배우고 성장하라=책을 통해 꾸준히 지식을 쌓아라. 경제 공부에 아낌없이 투자하라.

▲수익을 높이는 법을 배워라 ▲항상 감사하며 베풀어라 ▲다양한 수입원을 확보하라=자동으로 돈이 들어오는 시스템을 만들어라. 먼저 팀을 꾸려라. 비즈니스의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하라. ▲수익의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라=소규모 비즈니스를 시작하라. 안정적인 투자라는 환상에서 벗어나라. ▲잠재력을 깨우는 질문을 하라=질문에는 답을 정하는 힘이 있다. 질문은 감정마저 조절한다. 생각하는 법을 훈련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