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박민규 기자] 미국의 화웨이에 대한 압박이 최고조로 올라가고 있다. 중국 공산당 휘하 인민해방군과 연계된 기업으로 지정해 추가적 금융 제재에 나설 태세기 때문이다. 자국 기업과 화웨이의 거래를 차단하는 한편 제3국을 통한 반도체 수급까지 막아선 상태에서, 화웨이를 비롯한 중국 기업에 대한 미국의 강경모드는 현재 진행형이다.

로이터 통신은 24일(현지 시간) 단독 입수한 미 국방부(펜타곤)의 문건을 인용,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가 통신 장비 업체 화웨이와 폐쇄 회로 TV(CCTV) 업체 하이크비전 등 20개 중국 업체들을 '중국군이 소유하거나 지배하는 기업'으로 분류했다고 보도했다.

화웨이와 하이크비전 외에도 차이나모바일·차이나텔레콤·판다전자그룹·중국항공공업그룹(AVIC)·중국우주항공·중국철도건설공사·판다전자그룹 등이 펜타곤 리스트에 올랐다.

펜타곤은 지난 1999년 제정된 법에 따라 중국군이 통제하는 업체들에 대한 명단을 작성해 의회에 제출할 의무를 요구 받아왔다. 하지만 이를 이행한 적은 여태 한 차례도 없었다고 파이낸셜타임스가 보도했다.

펜타곤의 이 같은 문건 작성 배경에는 중국으로의 기술 유출을 막아야 한다는 공화당과 민주당의 초당적 압박이 작용했다는 분석이다.

화웨이 등이 중국군 관련 기업으로 적시됐다고 해서 당장 제재 받는 것은 아니다. 다만, 미 대통령이 국가비상사태를 선포해 자국에서 영업하는 해당 기업들을 처벌할 근거가 된다는 점에서 추가 제재 가능성이 제기된다.

미국의 '화웨이 때리기'는 이미 지난해 5월부터 본격화 됐다. 미 당국은 화웨이를 '거래 제한' 블랙리스트에 올려, 정부기관 및 정부와 거래하는 기업들에 화웨이 5G 제품과 통신 장비 사용을 금지한 바 있다. 이어 올해 5월에도 화웨이의 반도체 조달을 더욱 틀어막는 등 규제 수위를 높이는 모습이다.

한편 화웨이·차이나모바일·차이나텔레콤·AVIC 등과 주미 중국 대사관은 미국의 이번 조치에 대해 아직 아무런 답도 내놓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펜타곤 관계자는 중국군 관련 기업 리스트를 두고 "앞으로 (미국) 정부·기업·투자가·연구기관 등이 (리스트에 오른) 중국 기업들을 판단하는 잣대가 될 것"이라고 언급하는 한편, 해당 리스트가 지속해서 업데이트 될 것으로 예상했다.

이날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부 장관도 성명을 통해 "전 세계가 화웨이는 중국의 감시 도구라는 것을 알아차리게 되면서, 반(反)화웨이 흐름이 포착되고 있다"고 말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이어 한국의 SK텔레콤과 KT 포함 각국의 통신 업체들을 "신뢰할 수 있는 통신 업체"라면서 화웨이의 대척점에 있는 기업으로 거론, 실질적으로 이들에게 반화웨이 전선에의 동참을 요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