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최진홍 기자] 국내 배달앱 업계에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이 등장하고 있다. 배달의민족을 둘러싼 플랫폼 수수료 논란을 통해 공공 배달앱 시장에 대한 가능성 타진까지 이어진 가운데, 2% 수수료를 내세운 허니비즈 띵동의 새로운 시도에 시선이 집중된다.

배달앱 2.0 '띵동'이 서울시, 한국간편결제진흥원 등 주요 기관과 소상공인연합회 등 단체와 손잡고, 배달앱 2.0 시대 구현에 힘을 싣는다고 발표했다. 25일 허니비즈와 서울시, 한국간편결제진흥원, 소상공인연합회, 전국가맹점주협의회, 한국중소상인자영업자총연합회 등은 국회소통관에서 진행된 '제로페이 기반의 제로배달 유니온 협약'을 체결하며 힘있는 행보를 시작했다.

제로페이 인프라를 활용한 저렴한 중개수수료의 '제로배달' 주문 서비스 도입을 위한 민관 협력 프로젝트가 가동되는 순간이다.

배달의민족은 지난 4월 1일 기존 울트라콜 체제에서 야기되는 소위 깃발꽂기의 폐혜를 덜어내고자 수수료 5.8%를 일률적으로 적용하는 오픈서비스를 추진한 바 있다. 그러나 여론의 강력한 반발에 다시 울트라콜 체제로 돌아간 상황에서 띵동이 2%라는 낮은 수수료를 바탕으로 시장 경쟁에 뛰어든 셈이다.

▲ 출처=띵동

선명해진 액션플랜
허니비즈는 심부름 플랫폼 띵동, 공유 배터리 서비스 자영업자의 아잉, 모빌리티 플랫폼 PUMP의 씽씽을 운영하고 있다. 생태계 중 띵동이 핵심이며 PUMP의 씽씽과 공유 배터리 서비스인 아잉은 비교적 최근인 2019년 5월과 10월 각각 서비스를 시작했다.

허니비즈는 최근 배달앱 수수료 논란이 커지는 가운데 배달앱 2.0 시대를 선언하며 2%의 수수료를 전면에 걸었다. 기존 배달앱 플랫폼들이 광고 마케팅에 기반을 두며 일부 소상공인과의 대척점에 섰다면, 허니비즈의 띵동은 낮은 수수료를 매개로 배달앱 시장의 새로운 가능성을 타진한다는 설명이다. 말 그대로 낮은 수수료를 매개로 생태계를 확장, 의미있는 수준의 점유율을 기록하며 생존에 방점을 찍고 추후 라이프 스타일 플랫폼으로 발전하는 전략이다. 보기에 따라 틈새전략으로 볼 수 있다.

문제는 현실성이다. 낮은 수수료를 기반으로 플랫폼을 운영하며, 시장 독과점까지는 아니더라도 의미있는 수준의 점유율을 유지할 수 있는 동력이 부족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특히 배달앱 2.0의 최종목표가 전국 서비스라는 점에서, 서울 강남과 서초에서만 운영되는 지역맹주 띵동의 저력이 약하다는 말도 나왔다.

25일 발표된 민관 프로젝트는 이러한 우려에 대한 답으로 보인다. 

프로젝트에 참여한 띵동 허니비즈를 비롯한 기관 및 단체, 기업들은 제로페이 인프라를 활용해 소상공인에게 큰 부담으로 꼽히는 배달중개 수수료 인하에 적극 협력하기로 약속했다. 나아가 서울시, 소상공인연합회 등 기관 및 단체는 자체 채널을 활용해 제로배달 유니온 사업에 참여하는 기업의 소비자 마케팅을 적극 지원한다.

한국간편결제진흥원은 제로페이 가맹점들의 띵동 등 제로배달앱 입점을 돕고 사용자 배달앱 사용을 유도하도록 제로페이 참여 결제앱 등을 활용한 소비자 마케팅에 힘쓴다는 방침이다. 여기에 서울사랑상품권 및 제로페이를 단계적으로 결제수단에 적용하기로 했다. 소상공인연합회, 전국가맹점주협의회, 한국중소상인자영업연합회 등 단체는 소속 회원사들의 띵동 등 제로배달앱의 가맹 활성화를 지원하는 그림이다.

윤문진 허니비즈 대표는 "국내 배달 중개시장 규모가 크고 성숙한데다, 소상공인 및 관과 협력하면 수수료 2% 체계로도 시장성은 충분하다"며 "이번 제로배달 유니온은 소상공인 부담을 크게 줄여, 최근 논란이 된 배달앱 수수료 문제 개선에 도움이 클 것"으로 기대했다. 이에 더해 그는 "앞으로 '띵동'은 수수료를 올리거나, 광고 및 입점비를 도입할 생각이 전혀 없다"고 못을 박았다.

허니비즈에 따르면 현재 등록·확보된 상점은 총 7만 2000곳에 이른다. 띵동은 올 하반기에 이들 지역 모두, 전국 음식 배달 실시간 연동을 확대할 예정이다.

지역화폐 전반과의 협업도 이뤄진다. 더불어민주당 이용선(서울 양천구을) 의원은 배달앱사가 지자체에 등록하면 지역화폐 결제가 가능하도록 하는 지역사랑상품권 이용 활성화에 관한 법률(지역화폐법) 일부개정안을 발의했다고 밝혔다. 통신판매중개업자인 배달앱사에 ‘중개가맹점’이라는 새로운 지위를 부여해 지방자치단체에 등록, 영업을 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한 것이 골자다.

기존 배달앱 시장의 일정 규모 이상 사업자는 새로운 지역화폐 배달앱 사업에 뛰어들지 못하게 하는 방안도 전개된다. 이용선 의원은 "경쟁도입을 통한 배달앱 시장의 건강한 발전, 수수료 부담완화를 통한 중소 자영업 보호 및 매출 신장, 지역화폐 사용분야 확대를 통한 소비자 편리성 제고 효과를 기대하고 이 개정안을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법안 발의에는 정춘숙, 민형배, 김철민, 김수흥, 윤후덕, 천준호, 민병덕, 윤준병, 이수진, 오영환, 서삼석, 허영, 김민철, 이용빈, 김주영, 박정, 강득구, 홍성국, 김남국 의원이 함께 했다.

▲ 출처=띵동

발판은 만들어졌다
허니비즈 띵동의 모험이 성공하려면 대형 플랫폼과의 경쟁에서 나름의 점유율을 확보한 후 안정적인 존재감을 확보해야 한다. 그러나 허니비즈가 가진 실탄은 한정적이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허니비즈 띵동은 연합군 카드를 빼들었다. 재난지원금 정국을 계기로 대중적으로 부쩍 가까워진 지역화폐와의 결합으로 외연 확장의 기회를 타진하고, 지자체 및 소상공인 단체와 마케팅 부담 등을 나누는 전략이 눈길을 끈다. 광고 플랫폼이 아닌 수요와 공급을 일정정도 유지하는 전략을 구사하며 모자란 실탄을 외부와의 연대에서 모색하는 방식이다.

문제는 유기적인 결합 여부와 주도권의 향배다. 정부가 프로젝트에 뛰어든 상황에서 관치 프로젝트라는 이미지가 덧대어지면 곤란하며, 나아가 각 연합군 사이에서 업무의 혼선이 벌어질 경우 허니비즈의 꿈은 의외로 쉽게 사그라들 수 있다.

윤문진 허니비즈 대표는 이러한 우려를 명확하게 인지하고, 다양한 카드를 준비했다는 설명이다. 윤 대표는 <이코노믹리뷰>와의 인터뷰를 통해 "한정된 자원과 점유율 목표로 플랫폼을 유지하는 것도 어려운 일이지만, 지자체와의 적극적인 협력으로 이 문제를 풀어갈 수 있다"면서 "최근 배달앱 수수료 문제가 부상하며 지자체에서도 공공 배달앱 개발에 나서는 등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그들과 함께하며 전국 서비스까지 노리는 한편 적절한 연대를 바탕으로 프로모션과 마케팅에 나선다면 대형 경쟁자들과의 싸움에서 플랫폼을 유지시킬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또 "지자체의 공공 배달앱을 두고 일각에서는 관치행정이라 비판하고, 또 시민의 혈세인 세금으로 유지되는 일회성 사업으로 보지만 실상은 그렇지 않다"면서 "대부분의 지자체들이 직접 배달앱을 운영하는 것이 아닌, 민간과 함께 협력하는 그림을 생각하고 있다. 우리는 지자체의 인적 네트워크와 마케팅 포인트를 확보해 시너지를 내는 것"이라 설명했다. 나아가 "지자체의 기술적, 서비스적 역량은 상당한 수준"이라면서 "민간과 협력하면 분명한 시너지를 낼 수 있을 것"이라 말했다.

허니비즈의 배달앱 2.0 전략이 더욱 선명해졌다. 시장의 논란이 여전한 가운데 수수료 2%를 내세워 점주들과 상생의 연결고리를 만들어 외연을 확장하고, 점주들에게 본업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광고가 아닌 중개 플랫폼을 제공하는 로드맵이다. 여기에 다양한 지자체 등 과의 협력을 통해 연합군 체제를 구축하며 규모의 경제에서 밀리지 않는 체력을 비축하는 한편 빠르게 전국 서비스에 나선다. 나아가 점유율 목표를 한정적으로 잡으며 시장의 변화되는 트렌드를 잡겠다는 복안이다.

장기적으로는 라이프 스타일 플랫폼 전략을 염두에 두고 움직인다. 이를 위한 액션플랜 중 하나가 지역화폐와의 결합인 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