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한민국 조종사 노동조합 연맹과 전국연합노동조합연맹 회원들이 지난 4월 14일 서울 종로구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정부지원을 촉구하는 항공업계 노동조합 공동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출처=이코노믹리뷰 이가영 기자

[이코노믹리뷰=이가영 기자] 대한민국조종사노동조합연맹과 한국민간항공조종사협회가 정부에 항공산업 종사자에 대한 고용유지지원금 지급 기한을 연장해 줄 것을 촉구했다. 

조종사연맹과 조종사협회는 23일 공동 성명서를 내고 “전세계 항공산업은 경영악화로 패닉상태에 빠져 있으며 이제는 단기간 안에 사태가 진정되리라는 기대마저 물거품이 되고 있다”며 “국내에서도 전 항공사가 자금난에 허덕이며 정부의 고용유지지원금에 의지해 하루하루를 버텨내고 있는 실정”이라 말했다. 

성명서에 따르면 항공산업은 타 산업대비 고정비용의 지출이 많은 산업이며, 특히 영업이 불가능한 상황에서 유휴인력에 대한 인건비의 부담이 매우 높다. 고용유지를 지켜 내기 위해 대부분의 항공사들이 3월부터 고용유지 지원금으로 약 70%의 직원을 휴업 시키고 있지만, 지원금의 지급 기한이 180일로써 대부분의 항공사가 8월 이후 지원금을 받을 수 없게 된다. 이후에 자금 여력이 없는 항공사들은 무급휴직 및 희망퇴직, 심지어 구조조정의 수순으로 갈수 밖에 없는 상황이다. 

현재 국내 항공사 중 제주항공으로의 인수·합병(M&A)을 앞둔 이스타항공과 화물수송을 주로 하는 에어인천 외에 모든 국적사가 고용유지지원금을 받고 있는 상황이다.

조종사연맹과 조종사협회는 “항공사의 구조조정은 직간접 고용인원 25만명에 달하는 항공산업 전반에 연쇄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심각한 사항”이라며 “정부는 더이상 항공사와 항공산업 전반의 붕괴를 지켜보고 있어서는 안된다”고 강조했다.

이어 “각 항공사 노조도 구조조정을 막아보고자 자발적인 임금반납과 유예 등을 통해 고통분담에 앞장서고 있다”며 “정부는 코로나19를 극복하고 안전한 비행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할 수 있는 최대한의 지원과 관리를 수행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들은 마지막으로 “전 세계적인 코로나19 사태가 진정되고, 국가 간 이동이 가능해 질 때 까지 항공산업 전체에 대한 특별고용유지 지원금 지급기한을 연장하라”고 촉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