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노성인 기자] 최근 세계 경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한 전면적 경제활동 봉쇄와 부분적 경제재개를 거치면서 점차 회복을 나타내는 신호들이 나타나고 있다. 다만 미국 일부 주에서의 코로나19 재유행, 미 고용회복 속도에 대한 논란 등 다양한 걸림돌들로 인해 경제회복 지속과 2차 침체 우려가 동시에 나오고 있다.


1.미국 일부 주 코로나19 재유행


먼저 가장 눈에 띄는 문제는 미국 내 코로나19 재유행 가능성이다. 경제활동 재개가 본격화된 6월 들어, 미국 일부 주에서 코로나19 신규확진자가 증가하고 있다. 특히 캘리포니아, 텍사스, 플로리다 등이 대표적이다. 19일(현지시간) 애플은 4개 주에서 11개 애플스토어를 다시 폐쇄하기도 했다.

코로나19의 2차 유행(판데믹)은 분명 세계 경제의 불확실성을 확대하고 불안 심리를 자극해 회복속도를 더디게 하는 요인이다. 다만 미 행정부는 경제를 다시 봉쇄하지 않는다는 뜻을 고수하고 있고, 이에 따른 부양책을 연이어 발표하고 있다.

이에 관해 일각에서는 ‘방역이 충분하지 않으면 경제활동이 정상화될수록 코로나19의 확산은 불가피하다’라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현재는 전체 50개 주 중 20여 개 주에 불과하지만, 자칫 잘못하면 하반기에는 전국으로 확산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 경우 전면적 경제봉쇄가 없더라도 회복속도의 둔화 정도가 아닌 침체가 다시 나타날 수 있다.

유진투자증권 이상재 연구원은 “미국 전체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최근 증가 조짐이 있지만, 전면적 확산은 아니다”라며 “이는 회복 속도의 둔화이지 침체 우려 단계는 아니다. 뉴욕주의 재확산을 예의 주시해야 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2.미 고용시장 회복 속도


4월에 14.7%로 치솟았던 미 실업률은 5월에 13.3%로 소폭 하락했다. 6월 들어서도 주간 신규 실업수당신청건수는 전주 대비 150만대 증가세를 기록하고 있다. 특히 ‘계속 실업수당신청건수(최소 2주간 실업수당 청구한 경우)’는 지난 6일 주간에 2054.4만명을 기록하며 감소 폭이 미미하다.

이를 긍정적으로 해석한다면, 경제활동 재개가 지속되는 한, 임시직 일시 해고자의 복귀에 의한 고용시장 회복 기조는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코로나19 재확산으로 인한 고용회복세가 기대에 못 미치는 수치를 기록할 가능성이 크다. 특히 실업률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계속 실업급여 신청 건수의 하락세가 미미하다. 이에 실업률이 상당 기간 높게 유지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가계는 소비보다 저축에 나설 가능성이 높아 7월 이후 실업 보조금 지급이 종료되면 소비경기가 재차 침체가 일어날 수도 있다.

이상재 연구원은 “미 고용시장은 기업 이익 악화라는 추세적 침체 압력에 직면해 있다”라며 “6~7월에는 실업보조금으로 소비가 탄탄하겠지만, 이중침체 가능성도 상존한다. 추가 정책이 변수다”라고 설명했다.


3. 미 트럼프 지지율 하락


지난 19일 미 트럼프 대통령에 대한 지지율은 42.7%를 기록하며 2018년 이래의 최저수준에 근접했다. 반대로 거부율은 54.8%를 기록했다. 11월 대선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재선할 가능성이 점점 줄어들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재선이 불리해질수록 재정지출 확대와 통화정책 완화 정책을 강화해 온 바 있다. 또한 2조달러 인프라 투자 확대 정책 추진이나 연준의 추가 금융완화정책이 단행될 예정이다. 

다만 추가 재정지출 확대 조치는 민주당이 다수인 하원을 통과해야 하는 것이 문제이다. 더불어 미 연준은 6월 들어 자산증가세를 둔화하는 등 트럼프 행정부와 거리를 두며, 금융시장 여건에 따라 유동성 확대 기조를 조절하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의 지지율 하락은 부양책 강화를 유도한다는 점에서 긍정적이나 동시에 정치적 불확실성을 높이는 요인이다. 미국 현지에서는 추가 경기부양책 단행 기대보다는 바이든 당선으로 인한 법인세 세율 인상 우려가 더 커지고 있다.


4. 1 차 미중 갈등 재발 논란


올해 1~4월 기준 미국의 대중 수출이나 중국의 대미수입은 모두 1 차 미·중 무역합의에 크게 못 미친다. 전자 기준 달성률은 42.8%에 불과하며 후자 기준으로는 45.2% 수준이다.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과 양제츠 중국 공산당 외교담당 정치국원은 6 월 중순 하와이 회동에서 1단계 무역합의 이행을 재확인한 상태다. 미 국무부는 회동 이후 중국이 대두뿐만 아니라 옥수수, 에탄올까지 모든 농산물 구매를 확대한다고 발표하기도 했다.

이에 대선을 앞둔 트럼프 대통령이 경제 및 주식시장에 불리한 미·중 무역갈등을 일으킬 가능성은 작아 보인다. 중국 역시 홍콩보안법 등 내부요인에 치중하기 위해 외형적으로는 미국의 요구를 수용할 것으로 분석된다.

그러나 트럼프 대통령은 경제회복 속도가 미약하거나 재정지출 추가 확대가 여의치 않으면 불리한 지지율을 만회하기 위해 언제든 중국에 대한 제재를 발표할 수 있다. 이는 여전히 잠재적인 불안요인이다.


5. 지정학적 불안요인


최근 중국-인도 국경 충돌로 양국 갈등이 커졌다. 외국세력과의 결탁 문구가 추가된 홍콩보안법이 20일 중국 전인대 상무위원회 19차 회의에서는 통과되지 않았지만, 28~30일 20차 회의에서 통과될 가능성이 크다. 아울러 16일 북한이 개성 남북공동 연락사무소를 폭파하는 등 한반도 지정학적 불안도 확대된 상황이다.

세계 각지에서 국지적인 지정학적 불안은 항상 있다. 이번 사안 역시 군사적 충돌로 확산되지 않는 한, ‘찻잔 속의 태풍'에 그칠 가능성이 크다. 홍콩보안법 우려에도 불구하고 중국 위안화 환율과 CDS 프리미엄의 안정된 추세를 보였다. 이어 한반도 지정학적 불안에도 불구하고 원/달러 환율과 CDS 프리미엄도 변동폭이 크지 않은 점이 이를 뒷받침한다.

이 연구원은 “학습효과를 존중한다. 중국과 인도 국경 분쟁은 고위급 회담을 통해 해결이 가능한 문제이고, 홍콩 보안법은 이미 상당 부분 노출됨에 따라 새로운 불안요인이 되기 어렵다”고 설명했다.

이어 “한반도 지정학적 불안 역시 무력 충돌로 현실화하지 않는 한, 그간의 사례처럼 ‘찻
잔 속의 태풍’에 불과할 가능성이 크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