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한국해양진흥공사

[이코노믹리뷰=이가영 기자] 한국해양진흥공사는 19일 서울 여의도 한국선주협회 회의실에서 ‘컨테이너선 시황 분석과 전망’을 주제로 포럼을 개최했다고 22일 밝혔다. 이 날 포럼은 해운, 금융, 디지털 물류 플랫폼 등 컨테이너선 시장과 관련된 다양한 기관에서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이날 포럼에서 공사 해운산업정보센터 관계자는 2020년 글로벌 컨테이너선 시장은 물동량 감소(약 10%)와 선복량 증가(약 2%)로 인해 하반기 또한 험난할 것 이라고 밝혔다. 

그럼에도 최근 주요국 경제활동이 빠르게 재개되고 있으며, 역사적으로 경제위기 이후 수급밸런스가 크게 개선되었다는 점을 감안하면 내년에는 올해 대비 약 8%의 물동량 증가를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시황 발표 이후 진행된 자유토론에서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맞아 컨테이너선 산업이 나아가야 할 방안에 대한 다양한 의견이 활발히 이뤄졌다. 

공사는 감염병 예방 및 확산방지를 위해 정부의 코로나19 방역 지침을 준수하며 시행되었으며, 참가인원 제한에 따라 포럼에 참석하지 못한 이들을 위해 시황 자료를 별도 영상으로 제작하여 오는 25일 홈페이지에 공유할 계획이다.

이 외에도 공사는 다양한 해운시황정보를 신속하고 손쉽게 제공받을 수 있도록 6월부터 공식 카카오톡 채널을 개설해 제공하고 있다. 공사 카카오톡 채널에서는 해운산업정보센터에서 발간하는 ▲일간 건화물선 시황리포트 ▲주간 통합 시황리포트 ▲월간산업동향 리포트 ▲특집리포트 등을 제공하며, 카카오톡 검색창에서 ‘한국해양진흥공사’를 검색하면 찾을 수 있다.

황호선 한국해양진흥공사 사장은 “향후에도 각 선종별 시황포럼, 국제 컨퍼런스 등을 통해 현장과 꾸준히 소통할 예정이다”며 “온라인 소통채널을 확대해 시황정보의 접근성을 높이고, 업계와 시민들에게 한걸음 더 다가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