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백
> INVEST > 부동산
배후수요·고정수요 확보한 ‘동탄역 헤리엇 파인즈몰’ 인기

[이코노믹리뷰=전진혁 기자] 코로나 여파로 '공실 폭탄'을 맞은 상가들이 늘어나면서, 상권이 휘청이고 있는 가운데, 유동인구가 많은 상권보다 풍부한 배후수요를 갖춘 상업시설이 주목받고 있다.

전반적으로 올해 상가 시장은 코로나19로 인한 이커머스 이용이 대폭 늘면서, 상대적으로 침체된 분위기가 이어지고 있다. 외부인과의 접촉을 피하는 '언택트' 문화 확대로 사람이 몰리는 곳을 피하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임대료를 감당하지 못하게 된 점포들이 속속들이 사라지고 있다.

상가정보연구소가 한국감정원의 자료를 분석한 결과, 전국 중대형 상가 공실률은 지난 분기보다 증가했다. 전국 중 가장 낮은 수치를 기록하고 있던 서울 역시, 특히 외국인 관광객 등 외부유입에 의지했던 상권인 이태원(공실률 9%p 증가), 압구정(7.5%p 증가), 장안동(5.7%p 증가), 영등포(4%p 증가) 등이 큰 타격을 입었다.

하지만, 이러한 분위기와 반대로 오히려 공실률이 줄어든 상권도 있었다. 이들의 공통점은 탄탄한 배후수요를 갖췄다는 것이다. 배후수요는 투자 안정성을 높이는 효과가 있어 투자자들에게도 인기가 많다. 인근에 주거시설이 풍부한 상계역(2.4%p 감소), 신림역(1.1%p 감소)과 업무시설이 많은 테헤란로(2.3%p 감소), 광화문(1.7%p 감소) 등 에서는 고정수요가 탄탄해 상권이 타격을 적게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상업시설 분양 관계자는 "서울 내 상권에서 외부유입률이 컸던 지역은 공실률이 증가했고 주거 시설 또는 업무 시설이 밀집해 있던 지역은 감소하는 모습을 보였다"며 "코로나19 이후 탄탄한 고정수요층을 확보할 수 있는 배후수요의 중요성이 더욱 커졌다"고 전했다.

이러한 가운데, 현대BS&C가 동탄역 초역세권 노른자땅에 공급하는 '동탄역 헤리엇 파인즈몰'에 분양문의가 이어져 화제다. 연면적 2만 6690㎡, 지하 1층~지상 1층, 총 235개 점포로 구성된 동탄역 헤리엇 파인즈몰은 아파트와 오피스텔을 품은 복합문화시설로 꾸며진다.

단지가 들어서는 동탄2신도시는 분당 1.8배에 이르는 수도권 최대 규모 신도시로 지난 2019년까지 6만5850가구가 입주를 마친 지역이다. 더욱이 오는 2022년까지는 4500여 가구가 추가로 들어설 예정이라 풍부한 고정 유효수요를 갖췄다. 또한, 동탄테크노밸리, 광역비즈니스 콤플렉스, 문화디자인 밸리 등의 한 가운데에 위치해 거주민들 뿐만 아니라 근처 직장인들의 수요도 흡수할 것으로 기대된다.

더욱이, 지난 2일 동탄역 헤리엇(아파트)은 전체 428가구 중 특별공급 53가구를 제외한 375가구 모집에 5만6047명이 몰리며 평균 149.46대 1의 평균 경쟁률을 기록한 바 있다. 또한, 오피스텔인 동탄역 헤리엇 에디션84도 150실 모집에 2만 7000여 건이 접수되면서 평균 182대 1의 경쟁률을 기록하는 등, 부동산 시장의 침체된 분위기에도 불구하고 아파스텔과 오피스텔이 연이어 우수한 청약 성적을 보이자 단지 내 들어서는 상업시설에도 그 열기가 이어지는 것으로 분석된다.

편리한 교통도 상업시설의 뜨거운 인기에 한몫했다. 동탄역 헤리엇 파인즈몰은 동탄역과 도보로 5분 거리에 위치해 SRT를 이용하면 강남까지 10여 분이면 이동이 가능하다. 이 외에도 광역환승센터 및 GTX, 단지 앞 트램 등이 개통 예정이라 접근성이 더욱 좋아지면 광역 수요까지 흡수할 전망이다.

단지는 동탄역 중심 상권에 위치해 인근에는 이마트 트레이더스와 롯데백화점이 오픈을 앞두고 있으며 대형 앵커테넌트인 '글로벌 교육학원', '국내 최대 파티 그룹(피에스타9)'의 입점 계약 체결이 완료돼 상권의 빠른 활성화가 기대된다.

북유럽 5개국을 테마로 한 외관도 주목할 만 하다. 북유럽 스타일의 패턴과 감각적인 색감으로 고객들이 마치 북유럽 거리를 걷는 듯한 여유로움을 즐길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시설 곳곳에 대형 조형물이 설치해 SNS 등 인스타그래머블 스팟(포토 스팟)으로 방문객들의 눈길을 사로잡을 예정이다.

한편, 동탄역 헤리엇 파인즈몰은 모델하우스를 오픈하고 예약제로 운영 중이다.

전진혁 기자  |  jh1346@econovill.com  |  승인 2020.06.22  16:56:27
전진혁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태그]

#이코노믹리뷰, #전진혁, #분양, #모델하우스, #한국, #유럽, #서울, #GTX, #부동산, #투자, #감정, #테크노밸리, #역세권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여백
여백
여백
전문가 칼럼
동영상
PREV NEXT
여백
포토뉴스
여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