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백
> ER EDU > 칼럼
[EAT는 먹다가 아니다] Discipline의 다양한 의미

Discipline의 어원은 “잘못된 것을 교정하기 위해서 주는 벌”이라는 의미인데 좀 더 근본적으로 들어가보면, disciple은 take(-cipere) away(dis-) 즉, 뭔가를 “떼어내다”라는 의미로 앞의 내용과 연결해서 보면, 잘못된 행동을 그 사람으로부터 제거한다는 의미가 된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 쓰인 방법이 잘못된 행동을 할 때 처벌을 하는 것이라 볼 수 있다.

여기서 두 가지 방향으로 의미가 분화되는데 하나는 처벌(disciple with the rod, disciple one’s son for dishonesty)에 관한 것이고 다른 하나는 잘못된 행동을 바로잡는 훈련(training)에 관한 것이라 볼 수 있다. 벌을 주는 것과 관련해서는 벌주는 도구(an instrument of punishment, especially a whip or scourge)로 의미가 확장되고 훈련과 관련해서는 훈련 방법(Yoga is a good discipline for learning to relax.)과 훈련에 포함된 엄격한 규율(set of rules)이라는 의미로 나뉘게 된다. 훈련 방법은 다양한 연구 방법으로 분화된 학문의 분야(branch of learning)를 뜻하게 되고 규율이라는 의미는 규율을 지키기 위해 필요한 절제(keep one’s passions under discipline)로 그리고 종교적 규율이 요구한 고행(penance)과 같은 의미로 쓰이게 된다.

김진수 인지과학 박사  |  expert@econovill.com  |  승인 2020.07.03  07:22:46
김진수 인지과학 박사의 다른기사 보기

[태그]

#이코노믹리뷰, #김진수 인지과학 박사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여백
여백
전문가 칼럼
동영상
PREV NEXT
여백
포토뉴스
여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