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최진홍 기자] 정의선 수석부회장을 비롯, 현대·기아차 연구개발본부 알버트 비어만 사장, 기획조정실 김걸 사장, 상품담당 서보신 사장, 현대모비스 박정국 사장 등 현대차그룹 경영진이 LG그룹 경영진들과 전기차용 배터리 부문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정 수석부회장은 SK이노베이션을 보유한 최태원 SK그룹 회장도 조만간 만나 배터리 동맹의 큰 그림을 그릴 것으로 전망된다.

국내 4대 재계 총수들이 배터리를 넘어 미래 모빌리티 전반에 대한 큰 꿈을 꾸고있다는 평가다.

22일 재계에 따르면 정의선 수석부회장을 비롯한 현대차그룹 경영진은 LG화학 오창공장을 방문해 구광모 LG 대표와 권영수 부회장, LG화학의 신학철 부회장, 전지사업본부장 김종현 사장, 배터리연구소장 김명환 사장 등을 만났다.

LG화학이 개발에 집중하고 있는 장수명(Long-Life) 배터리와 리튬-황 배터리, 전고체 배터리 등 미래 배터리의 기술과 개발 방향성을 공유했다는 설명이다. 미래 배터리 관심사안에 대해 의견을 교환하고 협력 방안을 논의했으며 LG화학 오창공장의 배터리 생산 라인과 선행 개발 현장을 둘러봤다.

현대차그룹이 2022년 양산 예정인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Electric-Global Modular Platform)'의 2차 배터리 공급사로 LG화학을 선정한 상태에서 다양한 가능성 타진이 벌어질 전망이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현대·기아차는 세계 최고 성능의 전기차에 필요한 최적화된 배터리 성능 구현을 위해 연관 기술을 연구하고 있다”면서 “이번 방문은 향후 전기차 전용 모델에 탑재될 차세대 고성능 배터리 개발 현황을 살펴보고, 미래 배터리에 대한 개발 방향성을 공유하기 위한 차원이다”고 말했다.

LG그룹 관계자는 “글로벌 전기차 배터리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LG화학은 장수명 배터리와 리튬-황 배터리, 전고체 배터리 등 미래 배터리 분야에서도 게임 체인저가 될 기술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며 “양사간 협력을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