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5만원권. 출처=pixabay

[이코노믹리뷰=황대영 기자] 정부의 6·17 부동산 대책에 은행과 증권사 사이 희비가 엇갈리고 있다. 이는 부동산에 가해지는 규제로 인해 시중자금의 흐름이 변동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기 때문이다.

정부는 지난 17일 강화된 부동산 규제를 발표했다. 이 가운데 금융권에서는 대출규제 강화를 핵심으로 보고 있다. 이번 부동산 규제는 사실상 갭투자를 위한 대출을 틀어막으며 실수요에 대한 지원을 펼치겠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은행의 대출 증가율을 둔화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할 공산이 크다.

대부분 갭투자의 자금은 은행 대출로 연결돼 있다. 대출금을 제외하더라도 부동산에서 빠져나온 투자금의 행방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파주, 김포 등 일부 지역을 제외하고는 수도권 대부분이 규제로 묶이며, 새로운 투자처를 찾는 자금이 늘어나고 있다.

그렇다고 현재 부동산으로 쏠린 자금은 규제를 피해 은행으로 돌아갈 이유가 크지 않다. 사실상 마이너스 금리나 다름없는 수신금리에 투자자들이 은행보다 주식시장을 더욱 주목 중이다. 최근 국내 주식시장은 크고 작은 사고가 터졌지만, 코로나19에서 빠르게 회복하면서 몰린 개인자금이 ‘동학개미운동’까지 만들어냈다.

SK증권에 따르면 연이은 부동산 규제안은 은행 입장에서 부담으로 작용한다. 앞서 SK증권은 지난해 12월 부동산 대책으로 인해 올해 은행 대출증가율이 둔화될 것으로 내다본 바 있음에도, 소위 막차 수요가 발생하면서 4월까지 은행의 가계대출증가율은 2.3%, 기업대출증가율은 3.8%로 예상치를 상회했다.

SK증권 구경회 연구원은 “정부의 부동산 규제가 강화될수록 결국은 신규 대출 수요가 감소할 가능성이 높다"라며 "이번 대책으로 인해 은행들은 투자심리가 악화되는 동시에 실질적인 대출증가율 둔화를 예상한다. 다만 은행 실적에 미치는 악영향은 매우 미미할 전망”이라고 분석했다.

▲ 주식시장 거래대금 및 자본시장 자금동향(단위=억원). 출처=금융투자협회

반면 저금리 기조에 주식시장으로 몰린 개인자금에 증권사는 조용히 웃음을 짓고 있다. 여기에 부동산대책으로 갈 곳 잃은 자금이 주식시장으로 추가 유입될 가능성도 커졌다.

18일 금융투자협회에 따르면 지난해 주식시장에서 개인투자자들은 5조4840억원 순매도를 기록했다. 그러나 지난 5월 개인투자자들은 5조607억원 순매수를 기록한 데 이어, 6월에도 1조9200억원 순매수를 지속했다. 특히 부동산 규제 대책이 나온 지난 17일에도 3583억원, 18일에도 4699억원 순매수를 이으며 주식시장의 개미가 아닌 ‘큰 손’으로 떠올랐다.

증권사들에 수익을 안겨주는 주식시장의 거래량 역시 증가하고 있다. 지난해 말 유가증권시장과 코스닥을 합친 거래량은 7조9130억원 수준이었지만, 지난 5월 말에는 22조5876억원으로 불어났다. 지난 16일에는 24조5063억원, 17일에는 25조8837억원으로, 지난해 말 대비 3배 이상 늘었다.

현대차증권 김현기 연구원은 "과거 사례를 통해 이런 높은 수준의 거래대금이 언제까지 유지될 수 있을지에 대해 살펴보면, 1년 이상 일평균거래대금이 유지되지 않는 것을 볼 수 있다. 2010년부터 추이를 보면 총 3번의 거래량 증가 구간이 있었는데 기간은 다르지만 모두 1년 이상 지속되지는 않았다"라며 "다만 거래대금이 증가한 후에는 한단계 높아진 거래대금 수준이 형성됐다. 향후 거래대금이 감소하더라도 전체 거래대금은 전년대비 증가한 수준이 예상된다"라고 말했다.

이어 김현기 연구원은 "투자자 예탁금은 6월 현재 46조원으로 역대 최대 수치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이는 과거 글로벌 금융 위기를 거치며 단기간 하락 후 반등한 사례를 통해 저가매수에 나서려는 자금 유입으로 추정한다"라며 "예탁금은 한번 높아지면 다시 감소하기보다 유지되는 경향을 보이고 있고 급격한 감소가 일어나지 않을 것으로 전망한다. M2 증가율 또한 지속적으로 상승하며 자본시장으로의 머니 무브에 일조하고 있다"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