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황대영 기자] 정부가 7월 중 암호화폐(가상화폐)에 대한 과세안을 발표할 예정이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7일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암호화폐 과세를 포함한 세제개편안을 7월 중 발표하겠다고 밝혔다. 해당 질의는 더불어민주당 김주영 의원이 했다.

홍남기 부총리는 "여건 변화에 맞게 새로운 조세체계를 갖춰나가는 일을 이제까지 해왔지만, 특히 올해 세제개편안을 마련하면서 여러 세목과 세종에 대해 새롭게 과세체계를 다듬는 작업을 하고 있다"며 "디지털세 등 새로운 과세체계에 대해서도 적극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암호화폐 과세에 대한 논의는 연초부터 뜨거운 감자로 부상한 바 있다. 정부 각각 부처가 암호화폐에 대한 가치에 대해 서로 다른 의견을 내놓으면서 과세 역시 논란으로 다가왔다. 지난해 연말 거래소 빗썸은 국세청에 800억원 상당의 세금을 납부한 바 있으며, 타당성 여부가 여전히 논란으로 남아있다.

홍 부총리는 "한국은 디지털세를 부과해서 다른 외국기업의 과세권을 가져오는 것도 있지만 우리 기업이 다른 나라에 과세권을 줘야 하는 문제도 없지 않다"며 "국가 이익의 균형을 따져가며 과세 논의에 참여하고 있는데 국익이 최대한 확보·유지되는 면에서 참여하겠다. 개인적으로는 디지털세 부과가 새로운 형태로서 필요하다고 보고, 정부도 그런 방향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