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박민규 기자] 애플이 또 다시 '독점' 의혹으로 도마 위에 올랐다. 애플리케이션 거래 서비스인 앱스토어와 결제 시스템 애플페이가 애플의 시장 지배력 강화 수단으로 악용됐다는 지적이다.

16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과 CNN 등 외신들에 따르면, 유럽연합(EU) 집행위원회(이하 EC)는 애플의 애플페이와 앱스토어를 대상으로 반독점 행위 여부에 대해 조사하겠다고 공식 발표했다.

이번 조사의 담당자인 마르그레테 베스타게르 집행위원은 성명을 통해 "애플이 아이폰과 아이패드 등 자사 제품 사용자들에게 애플리케이션 및 콘텐츠를 배포하는 과정에서 '문지기(gatekeeper)' 역할을 한 정황이 포착됐다"고 언급했다. 

애플이 앱스토어에 입점한 경쟁사의 앱을 제한하고 자사의 앱은 우대하는 방식으로 왜곡된 경쟁 상황을 연출했고, 이로 인해 소비자까지 선택의 폭이 좁아졌다는 뜻이다.

앞서 애플의 경쟁 업체들인 스포티파이와 라쿠텐이 지난해 3월 애플을 EC에 제소했다. 애플은 앱스토어를 통해 자사 운영 앱인 애플뮤직 등만 제외하고 다른 앱에는 30% 수수료를 물리고 있는데, 이로써 부당한 이득을 취했다는 것이다. EC는 EU의 경쟁 규정을 잣대로 애플의 이 같은 행위에 대한 불공정성 여부를 판가름 할 예정이다.

또, 애플은 애플페이와 관련해 앱 개발·운영 업체들에게 자사 간편 결제 시스템 사용을 강요하고 있다는 혐의를 받는다.

애플은 아이폰과 애플워치 등에 근거리무선통신(NFC) 기능을 제한했는데, 이러한 조치로 은행과 금융 관련 업체들이 앱을 통한 지불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최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에 따라 온·오프라인에서의 모바일 결제가 늘어나고 있는 추세에 따라, 이번 조사는 더욱 촉구 받고 있다. EC는 애플을 시작으로 알파벳·페이스북·아마존 등 미국 IT 업체들에 대한 반독점 조사를 이어갈 예정이다. 

한편 애플은 이번 조사와 관련해 "공짜에만 편승하려는 일부 업체들의 근거 없는 불만 때문이다"고 언급하면서, EC에 "실망스럽다"고 유감의 입장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