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5일 은성수 금융위원장이 경기도 분당구에 위치한 코리아에프티 판교 연구소에서 ‘상생을 통한 자동차 산업 살리기’ 현장 감담회를 진행했다. 출처=금융위원회

[이코노믹리뷰=곽예지 기자]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자동차 산업 협력업체를 위한 3000억원 이상 규모의 특별보증 지원에 나선다.

15일 은성수 금융위원장과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경기도에 위치한 코리아에프티 판교 연구소에서 이같은 내용을 담은 ‘상생을 통한 자동차 산업 살리기’ 현장 간담회를 진행했다.

은성수 위원장은 간담회 모두발언에서 “추가경정예산 재원과 완성차 업체 출연금 등을 통해 자동차 협력업체 등을 지원하는 보증 프로그램을 조만간 마련해 발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자동차 산업 상생협력 특별보증’은 재정과 완성차 업체, 지방자치단체 출연금을 바탕으로 중소·중견 협력업체를 집중적으로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지원 규모는 3000억원 이상으로 재정 100억원, 현대자동차 출연 100억원 등이 투입될 예정이다. 한국 GM과 지자체의 출연 규모는 협재 협의 중에 있다.

시중은행들 또한 부품업체들의 대출에 대한 만기를 연장해 유동성 경색 돕기에 동참키로 했다. 기존 정책금융기관만 1차 중견기업의 대출에 대한 만기연장을 실시했지만 5대 시중은행(신한·하나·국민·우리·농협) 또한 적극적인 지원책 마련에 나서기로 했다.

은 위원장은 “중소·중견 협력업체들의 신용도가 상승해 금융을 쉽게 이용하는 것이 더 근본적인 해결책인 만큼 기업 스스로 신용도를 높일 수 있는 다양한 방안 또한 논의할 것”이라며 “정책금융기관의 전문성을 활용해 기업에 컨설팅을 제공하는 방은 등을 포함한 다각적인 방안을 검토할 계획이다”고 전했다.

한편 산업부와 금융위는 이번 논의된 지원 방안을 토대로 추후 기관간 협의 등을 거쳐 빠른 시일 내에 세부 운영방안 마련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