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마존은 미국에 이어 유럽에서도 반독점법 위반 혐의를 받고 있다 출처=아마존

[이코노믹리뷰=노성인 기자] 세계 최대 전자상거래 기업 아마존이 반독점 혐의로 유럽연합(EU)에 조사를 받는다. 만약 위반 판정을 받으면 최대 280억달러(약 34조원)의 벌금을 물어야 할 수도 있다

11일(현지시간) 미국 월스트리트저널(WSJ)은 관계자들을 인용해, 아마존 온라인 몰에 입점한 제3자 판매자에 대한 부당행위가 의심된다며 유럽의 반독점법 최고 규제기관인 유럽연합집행위원회가 이르면 다음 주쯤 반독점 조사의 첫 공식조치인 이의신청을 제기할 것이라고 보도했다.

WSJ은 집행위원회에서는 이미 2년 전부터 사전 조사를 했으며, 혐의 관련 문서는 수개월 전에 작성됐다고 전했다. 이의신청은 EU 반독점 조사의 첫 공식 조치로 사실상 소장과 같은 효력을 발휘한다.

EU는 아마존이 플랫폼 사업자이자 유통업자라는 지위를 남용했다고 보고 있다. 제3자 판매자의 제품 자료를 수집해 이들 제품과 비슷한 자사 제품을 출시했다는 것이다.

이번 소송을 통해 아마존이 독점규제법을 위반했는지 결정이 나려면, 최소 1년은 걸릴 것으로 전망된다. 만약 아마존이 반독점법을 위반한 것으로 결론이 나면 EU 규제 당국은 아마존 연 매출의 최대 10%를 벌금으로 부과할 수 있다. 지난해 매출 기준으로 280억달러에 달하고 WSJ은 전했다.

마르그레테 베스타게르 EU 집행위 부위원장은 “소매업자들의 정보를 어떻게 오·남용했는지에 대해 집중 살펴볼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베스타게르 EU 집행위 부위원장은 구글에도 반독점법 위반 혐의로 90억달러의 과징금을 부과한 전력이 있다.

아마존은 미국에서도 반독점 위반 조사를 받고 있다. 지난 1년간 미국 법무부와 연방거래위원회는 아마존을 비롯한 거대 정보기술(IT) 기업들의 반독점 문제와 관련해 조사 중이다. WSJ은 지난 4월의 자사 보도를 인용해 아마존이 미국에서도 자사 제품을 개발하기 위해 다른 판매자들의 데이터를 활용한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