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박민규 기자] 수도권 중심으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집단 발병이 속출하면서 '2차 확산'에 대한 우려가 커지는 가운데, 정부는 현재 시행 중인 '수도권 방역 강화 조치'를 신규 확진자 수가 한 자릿수로 줄어들 때까지 무기한 연장하기로 했다.

또, 지난 10일부터 본격적으로 실시해온 QR코드 기반 전자출입명부 시스템의 의무 도입 대상에 수도권 내 학원과 PC방도 추가하는 등 방역 강도 역시 높인다는 설명이다.

박능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 겸 보건복지부 장관은 12일 정례 브리핑에서 "종교 소모임과 방문 판매 업체, 탁구장 등에서 연쇄적으로 일어나는 코로나19 집단감염으로 수도권의 감염 위험도가 계속 증가하고 있다"면서, 이 같이 밝혔다.

코로나19 확산세가 다시 고개를 든 이래, 발병 사례는 특히 수도권에 집중된 모습이다. 중대본에 따르면, 지난달 24일부터 이달 6일까지 수도권의 하루 신규 확진자 수는 평균 39.6명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 지난 5월 29일부터 6월 11일까지 2주 동안 나온 국내 코로나19 확진자 가운데 96.4%가 수도권에서 발생했다.

정부는 앞서 지난달 29일부터 수도권 방역 강화 조치를 시행한 바 있다. 이에 따라 노래연습장과 유흥주점 등을 포함해 감염 고위험시설 업종 8개가 선정, 해당 영업장들을 대상으로 집합 제한·운영 중단·전자출입명부 도입 등이 조치됐다.

하지만 미처 행정력이 닿지 않는 곳들에서 코로나19 집단감염이 속출함에 따라, 감염원 추적 속도가 바이러스 확산 속도를 따라잡지 못하는 등 확산세는 좀처럼 통제되지 못하는 모습이다.

이에 정부는 당초 오는 14일까지가 기한이었던 현행 수도권 방역 강화 조치에 따로 종료 기간을 두지 않고 유지할 방침이다. 더하여 몇 가지 추가 조치들도 시행된다. 앞으로 수도권 학원과 PC방 등도 전자출입명부를 의무적으로 도입해야 하며, 고시원·쪽방촌·함바식당 등 제도권 밖 시설들에 대해서도 증상 여부와 관계 없이 선제적이고 적극적인 코로나19 검사가 실시될 예정이다. 

또 방역당국은 "쇼핑·외식·스포츠 등 활동들의 코로나19 감염 위험도를 평가해 방역 관련 정보를 제공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한편 수도권 내 코로나19 확진자 속출로 병상 부족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는 가운데, 중대본은 이와 관련해 "수도권 공동 병상 대응 체계에 대한 계획을 조속히 확정하겠다"고 언급했다. 또, 지방자치단체들이 운영하는 시설 외에도 국가 지정 공동 생활치료센터 2곳이 경기 안산과 광주에 신설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