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노성인 기자] 중국이 호주에 대한 무역·관광·교육 등에 제재를 가하는 조치를 연이어 발표하면서, 미-중 신냉전이 호주로 번지고 있다. 이런 중국의 공격은 지난 4월 호주가 미국의 편을 들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발원지에 대한 국제조사를 주도적으로 요구하면서 본격화된 것으로 보인다.

10일(현지시간)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따르면 지난 5일 중국 문화여유부는 “코로나19 확산 뒤 호주에서 중국인에 대한 인종차별 행위가 늘고 있다”란 이유로 호주 여행 자제를 권고했다. 지난 9일에는 중국 교육부가 같은 이유로 유학 자제를 발표해, 사실상 유학을 금지했다. 지난달에는 상무부가 호주산 소고기 수입 금지와 호주산 보리에 대해 고율 관세 부과한 바 있다.

이에 호주는 중국의 주장이 “근거 없다”라고 정면으로 반박했다. 미국 ABC 방송에 따르면 사이먼 버밍엄 호주 관광부 장관은 “호주는 세계에서 가장 성공한 다문화 사회”라면서 “호주의 중국 공동체는 이에 가장 부합하는 공헌자”라고 강조했다.

주즈췬 미 버크넬대 교수는 “중국은 호주가 트럼프 행정부의 반중국 캠페인에 동참한 것에 불만이 있는 것이 분명하다”고 “중국 외교당국은 호주를 계속 공격할 것으로 보인다”고 SCMP가 전했다. 호주 싱크탱크 중국정책센터의 애덤 니 소장도 “중국은 호주를 미국의 대리인으로 여긴다”며 호주에게 제재를 가하는 것은 미국의 다른 동맹에도 경고를 보내는 것”이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