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최진홍 기자] 코로나19 사태가 터지며 여가 트렌드에도 변화가 생기고 있다. 이런 가운데 글로벌 여가 플랫폼 야놀자가 10일 코로나 시대의 여가 트렌드로 ‘S.U.P.E.R’라는 개념을 발표해 눈길을 끈다.

▲특급 호텔 인기(Supreme) ▲언택트 트렌드 부상(Untact) ▲개인화된 여가 선호(Private) ▲체험형 레저 증가(Experience) ▲여행심리 반등(Rebound) 등 5가지 키워드다.

특급(Supreme) 호텔의 인기에 시선이 집중된다. 야놀자에 따르면 최근 국내 4∙5성급 호텔 예약 건수는 전년 동기 대비 102% 증가했다. 해외여행이 불가능한 상황에서 선택의 폭이 좁아진 소비자들이 비용 대비 최상의 경험을 제공하는 프리미엄 숙소에서의 호캉스를 선택한 것으로 분석된다.

▲ 출처=야놀자

개인 간의 접촉 최소화로 언택트(Untact) 서비스에 대한 수요 역시 급부상하고 있다. 호텔 셀프 체크인 키오스크 설치 제휴점의 언택트 체크인 비율은 5월 기준 전체 예약의 절반 이상으로, 20% 수준이었던 1월 대비 2배 이상 증가했다는 설명이다.

개인화(Private)된 여가를 선호하는 추세도 두드러졌다. 타인과의 접촉 가능성이 낮은 펜션의 이용 건수는 전년 동기 대비 105%, 독채형 펜션은 93% 증가했으며 이는 언택트 트렌드와도 일맥상통한다.

의미 있는 경험(Experience)을 중시하는 트렌드도 돋보이며 코로나 이후 여행심리가 빠르게 반등(Rebound)할 것으로 전망되는 점도 눈길을 끈다. 야놀자에 따르면 코로나19가 안정세를 보였던 올해 황금연휴 기간(4월 30일-5월 5일) 중 국내 숙소 이용 건수는 전년 동기 대비 48% 증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