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최진홍 기자] 1700만명이 가입한 비바리퍼블리카의 토스에 최악의 악재가 닥쳤다. 지난 3일 고객 8명 명의의 부정결제 사고가 발생했고 그 금액만 938만원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졌다.

간편결제 기반의 사고가 난 것으로 보인다. 토스 간편결제 서비스는 계좌나 카드와 연결해 토스머니를 충전하는 개념이며 피해가 발생한 곳은 웹 결제 방식이다.

토스는 9일 즉각 해명했다. 토스는 "토스를 통한 고객의 정보 유출은 없었다"면서 "부정 결제에 사용된 고객의 정보는 사용자 이름과 전화번호, 생년월일, 비밀번호이며, 비밀번호의 경우 토스 서버에 저장되지 않기 때문에 유출이 불가능하다"고 말했다.

▲ 출처=토스

나아가 고객 4명으로부터 부정 결제에 대한 민원을 접수한 즉시 해당 계정을 차단했으며, 가맹점의 결제 내역을 전수 조사했다는 설명이다. 또 조사 결과 추가 피해 고객 4명을 발견해 사전적으로 계정을 차단하고 이를 안내했다. 토스를 통한 유출이 아니지만, 고객 자산의 보호를 위해 선제적으로 전액 환불 조치했다는 뜻이다.

토스는 이번 사건을 수사하는 경찰에 적극 협조할 예정이며 도용된 정보로도 결제가 불가능 하도록 시스템을 고도화한다는 입장이다.

업계에서는 모바일 금융 허브를 노리는 토스에서 부정결제 논란이 터진 것을 우려하고 있다. 다만 토스를 통한 개인정보 유출은 없었고, 웹 결제 방식의 기술적 결함을 보완한다면 추가적인 피해를 막을 수 있다. 토스는 이미 사전탐지 인프라를 가동하고 있으며, 이를 강화한다면 큰 문제의 소지는 없다는 것이 중론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