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박민규 기자] 북한이 9일 정오부터 남북 정상 간 직통 전화(핫라인) 포함 남북을 잇는 모든 연락선을 차단·폐기 하겠다고 엄포를 놓았다. 최근 대북전단 살포에 대한 우리 정부의 대응을 문제 삼은 것이다.

이날 현지 매체 조선중앙통신에 따르면, 김여정 북한 노동당 제1부부장과 김영철 당 중앙위 부위원장은 지난 8일 대남사업 부서 사업총화회의에서 ▲남북 당국 사이의 통신연락선 ▲남북 군부 사이의 동서해통신연락선 ▲남북통신시험연락선 ▲청와대와 노동당 중앙위원회 본부청사 사이의 직통통신연락선 등을 완전 차단·폐기 할 것을 지시했다.

또 김여정 제1부부장과 김영철 부위원장은 "대남사업을 대적사업으로 철저히 전환해야 한다"고 강조하면서 "단계적 대적사업 계획을 심의했다"고 언급했다.

조선중앙통신은 "남조선 당국과 더는 마주할 일도, 논의할 문제도 없다는 결론"이라며, 북한 당국이 남북관계를 완전히 단절하겠다는 입장을 전했다. 

아울러 이 매체는 "(통신연락선 차단·폐기 조치는) 첫 단계 행동"이라고 밝혀, 추가 조치 가능성을 시사했다.

이날 보도는 북한 주민들이 보는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에도 실려, 북한이 강경 조치를 실제 행동으로 옮길 것으로 점쳐진다.

앞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동생이자 당 제1부부장인 김여정은 지난 4일 담화를 통해 탈북자 단체의 대북전단 살포를 강력 비판, "쓰레기들의 광대 놀음을 저지할 법이라도 만들라"며 남한 당국이 제재에 나설 것을 요구했다. 

아울러 김 제1부부장은 이번에 결정한 남북 연락사무소 폐쇄를 비롯해 9·19 남북 군사합의 파기와 금강산 관광 폐지, 개성공단 완전 철거 등을 후속 조치로 거론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