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두산중공업

[이코노믹리뷰=이가영 기자] 경영 정상화를 위해 계열사 매각을 진행하고 있는 두산그룹의 상황이 여의치 않다. 매각작업이 속도를 내지 못하면서 일각에서는 두산그룹에 다른 의중이 있는 것 아니냐는 해석도 나온다. 

채권단·두산그룹, 경영정상화방안 MOU체결 ‘사실무근’ 

8일 채권단 관계자는 <이코노믹리뷰>와의 전화통화에서 “채권단과 두산그룹간 특별약정(MOU)을 체결한 바 없다”며 “사실무근”이라고 말했다. 이에 따라 채권단이 두산그룹과 두산중공업을 제외한 모든 자산의 매각을 골자로 한 특별약정(MOU)을 체결했다는 보도는 해프닝으로 일단락 됐다. 

전날 일부 언론매체는 이달 1일 채권단은 두산중공업의 재무구조개선을 위한 경영정상화방안 이행 조건으로 두산그룹과 MOU를 체결했다고 보도했다. MOU에는 두산중공업을 제외한 두산밥캣, 두산인프라코어 등 핵심 계열사는 물론이고 두산베어스와 골프장 등 비영업자산도 매각대상에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약정기한은 2023년 6월 말이라는 구체적인 정황까지 흘러나오면서 보도는 기정사실로 받아들여졌다. 

그러나 채권단에 따르면 MOU 체결은 ‘사실무근’이다. 최근 시장의 뜨거운 감자로 떠오른 두산그룹은 매각과 관련 몇 차례 추측 보도로 곤혹을 앓고 있다. 앞서 두산그룹의 매각작업과 관련해 채권단이 매각 시한을 요구했다는 소식도 사실무근으로 밝혀진 바 있다. 

관련 보도가 두산그룹을 압박하려는 모종의 언론 플레이라는 말까지 나오는 가운데 업계에서는 이 같은 잇단 해프닝이 그만큼 위태로운 두산그룹의 상황을 반영한 것으로 보고 있다. 자금 확보가 여의치 않은 상황에서 채권단의 압박 수위가 높아지고 있다는 관측이다. 

두산그룹은 최근 1조2000억원의 추가지원을 포함해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 등 채권단으로부터 3조6000억원 규모의 긴급자금을 수혈 받았다. 

이에 따라 두산그룹은 채권단에 총 3조원 규모의 자구안을 마련하겠다고 약속한 상태다. 또한, 두산중공업의 사업구조를 원전사업에서 벗어나 가스터빈 발전·신재생에너지 등 친환경 에너지 전문기업으로 대대적 개편하기로 했다. 과거 소비재 기업에서 중장비·발전 기업으로 체질 개선에 성공한 것처럼 재도약에 나서겠단 구상이다.

하지만 두산그룹의 자구안 마련 계획은 좀처럼 속도를 내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채권단에서 인프라코어나 밥캣처럼 유동성 마련이 용이한 알짜 계열사 매각이 필요하다고 주장을 펼치고 있는 반면, 두산은 캐시카우 계열사를 쉽게 내놓기 힘들단 입장으로 양측 간 팽팽한 샅바싸움이 이어지고 있다. 

▲ 출처=두산중공업

매각 대상 놓고 입장 차… “경영정상화 의지 보여줘야”

특히, 경영정상화의 첫 단추로 꼽히던 두산솔루스 매각이 흥행에 실패하면서 두산그룹을 바라보는 시장의 우려는 커지고 있다. 

두산이 두산솔루스 매각에 거는 기대가 남달랐다. 미래 성장성이 높은 것으로 평가해 기업가치도 1조5000억원으로 책정했다. 채권단으로부터 받은 지원 자금의 30%가량에 달하는 금액이다. 특히, 두산솔루스가 전기차 배터리의 핵심 소재를 생산하는 회사인 만큼 관련 대기업들의 참여 가능성까지 거론되면서 기대감은 더욱 치솟았다. 

하지만 당초 유력 인수 후보로 거론됐던 롯데케미칼과 SKC 등 대기업과 글로벌 사모펀드(PEF) 등은 예비입찰에 불참했고, 나머지 원매자측과의 계약도 이뤄지지 않았다. 협상결렬의 가장 큰 이유는 가격차다. 두산과 달리 원매자 측은 1조원 이하의 가격을 제시한 것으로 알려진다. 두산솔루스의 주력인 전지박·동박 부문 생산량이 연간 1만톤에 불과해 인수후에도 대규모 투자가 불가피하다는 점에서다.    

두산솔루스보다 앞서 진행된 모트롤BG의 예비입찰도 비슷한 상황이다. 당초 기대보다 참여가 저조했음은 물론인데다, 가격도 두산 측에서는 5000억원 안팎을 제시한 반면 원매자 측은 이보다 1000억원 가량 낮게 평가하는 것으로 알려진다. 

두산베어스의 매각 가능성도 크지 않다. 두산그룹은 두산베어스의 매각설이 흘러나온 뒤 공식적으로 “매각 계획이 없다”고 밝히기도 했다. 두산그룹은 1998년 국제통화기금(IMF) 외환위기 때도 OB맥주를 매각하면서도 야구단만은 남겨둔 한 전례가 있다. 마케팅 효과 및 상징성 측면과 함께 두산그룹 총수 일가의 야구 사랑이 매각부인설을 뒷받침하는 이유로 꼽힌다. 

이 밖에 두산그룹은 두산타워와 골프장 두 곳(라데나CC·클럽모우 CC)도 매물로 내놨다. 지주사가 거느리고 있는 산업용 차량(지게차), 수처리 플랜트 등 사업부문 매각도 추진 중이다. 두산퓨얼셀, 두산메카텍, 두산건설 등도 매물로 거론되고 있다. 하지만 어느 곳 하나 쉽게 매각이 이뤄지지 않고 있다. 또한, 시장에서 제 값에 팔릴지도 미지수다.

물론 위기 상황에서도 제값을 받으려는 두산그룹 입장이 이해가지 않는 것도 아니다. 그룹 입장에서는 친환경 에너지 사업이 본궤도에 오를 때까지 버틸 힘이 필요한 만큼, 실적 좋은 자회사인 인프라코어나 밥캣을 팔기는 상식적으로 어려운 상황이다. 

특히, 두산인프라코어는 그룹의 미래를 이끌 계열사로 평가받는데다 몸값도 비싸고 국가 핵심기술 등을 보유하고 있어 매각 가능성은 낮아보인다. 아울러 두산퓨얼셀의 경우 친환경 발전 사업을 하고 있어 친환경 에너지 전문기업으로의 재편을 밝힌 두산중공업 입장에서는 팔 이유가 없다. 

상황이 이쯤 되면서 업계 일각에서는 두산그룹이 최대한의 매각을 피하고 지원만을 원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두산그룹이 보다 적극적인 자세로 경영정상화에 나서야 한다는 주장이다.

업계 관계자는 “채권단의 압박 수위가 높아지는 만큼 두산그룹의 고민이 깊어질 것”이라며 “현재와 같이 채권단과 그룹의 입장차가 큰 상황에서 경영정상화까지는 장기간 소요될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