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전진혁 기자] 교통호재는 집값을 올리는 최고의 호재로 꼽힌다. 대규모 개발과 교통망 확충은 주거환경을 획기적으로 바꿔 수요의 확장으로 이뤄 내기 때문이다.

최근 몇 년 사이 도드라진 교통망 효과로는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가 있다. 실제 GTX-A노선이 기존 일산 킨텍스에서 파주 운정신도시로의 연장이 결정되자, 파주 운정신도시는 수도권 서울로의 접근이 개선 기대감이 커져 집값이 상승세를 타고, 미분양이 급격히 줄어드는 모습을 보였다. 실제 국토교통부 통계누리에 따르면 지난해 8월 기준 432가구였던 파주 운정신도시 미분양은 올해 들어서 10가구 미만으로 감소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처럼 교통망이 분양시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모습을 보이다 보니, 신규 분양단지들도 교통망 효과를 톡톡히 볼 수 있는 곳이 주목받고 있다.

지난 3월 부산 북구 덕천동에서 분양했던 '포레나 부산덕천'은 1순위에서 평균 88.28대 1 경쟁률을 기록했다. 오는 2024년 완공 예정인 만덕~센텀간 연결 대심도 지하도시고속화도로, 부산진구와 연결되는 제3 만덕터널(2022년 완공 예정) 등 교통호재로 눈길을 끌었고 그 결과 당시 부산 최고 경쟁률을 기록했다.

부산광역시 이웃 도시인 경남 양산 사송신도시도 다양한 교통호재로 주목 받는 곳 중 하나다. 실제 사송신도시는 굵직한 교통호재가 연이어 발표되며,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먼저 신도시 내에는 부산도시철도 1호선 노포역과 양산시 북정동을 연결하는 부산도시철도(2024년 예정) 내송역과 사송역이 개통될 예정이다. 이를 통해 부산 노포역까지는 5분이면 이동할 수 있어 부산접근성은 더욱 수월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또 곧바로 경부고속도로로 진·출입할 수 있는 하이패스 전용 나들목(IC) 개설과 양산 국도 35호선 우회도로 등의 도로교통 개발도 추진되고 있다.

이 외에도 인근에는 울산-양산간 광역철도 구축사업 등의 교통 호재가 연일 이어지고 있어 기대감은 더욱 높아지는 추세다. 특히 울산-양산간 광역철도 구축사업이 진행되면 사송신도시는 향후 부울경 지역공동체의 중심으로 주목받을 전망이다.

사송신도시의 가치는 이미 증명된 바 있다. 지난해 사송신도시에서 공급된 '사송 더샵 데시앙 1차'가 높은 관심 속에서 성공적으로 분양을 마친 것이다. 단지는 청약 결과 최고 17.24대 1의 경쟁률을 기록하며 부울경 지역 상반기 최고 경쟁률을 기록했으며, 3개 블록(B3, B4, C1), 총 1712세대의 대단지임에도 성황리에 전 세대가 완판됐다. 부산과 인접해 생활권 공유가 가능하면서도 분양가상한제로 인해 이미 오를 대로 오른 부산의 집값대비 합리적인 가격으로 내 집 마련이 가능하기 때문에 시세 상승에 대한 기대감이 완판으로 이어진 것이다.

교통호재로 주목받고 있는 사송신도시에서 오는 6월 '사송 더샵 데시앙 2차'가 분양을 앞두고 있어 눈길을 끈다. 사송신도시 B5, B6, B7블록에 지상 최고 25층, 22개 동, 전용면적 74~84㎡, 총 2084세대 규모의 대단지로 조성된다. 특히 1차 단지와 합치면 약 3800세대의 프리미엄 브랜드시티를 조성할 예정이어서 수요자들의 관심이 모이고 있다.

사송 더샵 데시앙 2차는 사송신도시의 가치를 높이고 있는 다양한 교통호재와 함께 교육, 편의, 자연 등 사송신도시가 자랑하는 다양한 인프라를 모두 가깝게 누릴 수 있어 주목받고 있다. 특히 단지 바로 앞에는 대규모 복합커뮤니티 시설과 축구장 6.5배의 수변공원이 조성되고 있어 1차 단지와 비교해 입주민의 생활 편의성은 더욱 극대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양산시에서 추진하고 있는 대규모 복합커뮤니티시설은 오는 2023년 완공을 목표로 사업이 추진되고 있으며, 연면적 4200여평 규모로 조성된다. 도서관, 체육시설, 생활문화센터, 국민체육센터, 공공시설 등이 다양하게 구성될 예정으로 입주민들은 단지 바로 앞에서 다양한 문화, 여가생활을 누릴 수 있을 전망이다.

또한 단지 인근에 조성되는 축구장 6.5배 규모의 수변공원은 신도시내 입주민들의 문화·교류·운동·산책 등이 이루어질 수 있는 다양한 테마공원으로 계획될 예정이고 단지 인근 군지산 및 자락숲 인접으로 쾌적하고 여유있는 청정 힐링 라이프 생활이 기대된다.

이 밖에도 바로 앞에 초등학교 용지와 고등학교 용지가 위치해 향후 학교 개교 시 도보로 안심하고 통학할 수 있으며, 단지 내에는 국공립어린이집도 조성할 계획이다.

한편, 사송 더샵 데시앙 2차는 오는 8월 예정된 주택법 시행령 이전에 사송신도시에서 분양에 나서는 마지막 단지로 전매제한기간이 1년으로 짧다. 새롭게 바뀌는 주택법 시행령에 따르면, 지방 공공택지인 사송신도시에서 분양에 나서는 단지는 전매제한기간이 기존 1년에서 최대 4년으로 크게 늘어나게 돼 사송 더샵 데시앙 2차는 규제 전 마지막 공급단지로 주목받을 전망이다.

사송 더샵 데시앙 2차는 현재 단지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는 홍보관을 마련해 운영 중이다. 홍보관은 부산과 양산 두곳에 위치하고 있으며, 부산 홍보관은 부산시 금정구 부곡동 일원에 위치하며, 양산 홍보관은 경남 양산시 물금읍 범어리 일원에 위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