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노성인 기자] 일본이 도쿄올림픽 개최 여부를 내년 봄까지 지켜보고 결정해야 한다는 의견을 밝혔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이 내년까지 계속될 경우 무사히 개최하더라도 규모를 축소하는 등 간소화가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된다.

5일 교토통신에 따르면 도쿄올림픽·패럴림픽 조직위원회 부회장인 엔도 도시아키 자민당 중의원은 이날 당 모임에서 도쿄올림픽에 관해 “내년 3월 정도에 대표선수 선발 여부도 하나의 큰 과제”라며 “그때 상황을 보고 조직위도 여러 형태로 판단해야 한다”고 말했다.

엔도 부회장은 “내년 여름의 신종 코로나 상황이 어떻게 될지는 아직 불투명하고, 다양한 관측이 존재한다”며 “개최 여부 논의는 아직 이르다”고 전했다.

현지 전문가들은 도쿄올림픽이 개최되더라도 완전한 형태의 개최는 어렵다고 판단하고 있다.

이날 아사히 신문은 고이케 유리코 도쿄도 지사와 모리 요시로 대회 조직위 회장이 전날 코로나19 확산을 고려해 대회 간소화를 검토하기로 합의했다고 전했다.

일본 현지 언론들은 규모를 축소하지 않는 완전한 형태의 개최가 현실적으로 어려워짐에 따라 각종 경기장 관중과 개·폐회식 참가자, 의식 등의 축소를 동반하는 간소화가 본격 검토될 것으로 내다봤다.

아울러 코로나19로 인해 세수가 줄어들고 부양책으로 지출이 늘어난 상황에서, 올림픽 연기 비용 상당 부분 감당해야 하는 도쿄도의 입장도 고려한 것으로 해석된다

아사히 신문은 아베 총리와 그 주변에서도 기존 똑같은 규모의 올림픽을 고집하다가는 개최 자체가 힘들 수 있다는 위기감이 퍼지고 있다고 덧붙였다.
.